2020년 1학기 고전시가론 기말시험 과제물

 1  2020년 1학기 고전시가론 기말시험 과제물-1
 2  2020년 1학기 고전시가론 기말시험 과제물-2
 3  2020년 1학기 고전시가론 기말시험 과제물-3
 4  2020년 1학기 고전시가론 기말시험 과제물-4
 5  2020년 1학기 고전시가론 기말시험 과제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고전시가론 기말시험 과제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가사의 발생 과정을 요약·정리하시오.

2. 가사의 변모 과정을 전기(임진왜란 이전)와 후기(임진왜란 이후)로 나누어 정리하되, 반드시 구체적인 작품을 거론하면서 상세히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가사의 발생 과정
1) 고려말엽
2) 15세기
3) 개화기 이후

2. 가사의 변모 과정
1) 전기(임진왜란 이전)
2) 후기(임진왜란 이후)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가사의 발생.hwp
2. 조선 전기의 가사문학.hwp
3. 조선 전기의 문학.hwp
4. 조선 후기의 가사문학.hwp
5. 조선 후기의 문학.hwp



본문내용
I. 서 론

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조 사대부 시가 문학의 양대산맥을 형성했던 작품이다. 시조가 단형의 시가였다면 가사는 상대적으로 장형의 시가인 것이 특징이다. 가사는 성격이 복잡하다. 가사는 시조와 함께 조선조 문학의 쌍벽으로서 일제시대까지 면면히 창작, 향유되어온 우리 고유의 문학 장르이다. 현재까지 발굴된 것만도 6,000여 편이나 되고, 규방가사의 이본(異本)들까지 합하면 엄청난 양에 달하여 작품의 수량 면에서 국문학 유산 중, 가장 풍성할 뿐만 아니라 내용도 다양하기 그지없다.
이러한 가사는 그 명칭이 일정하지 않아 ‘장가(長歌)’, ‘장편(長篇)’, ‘장사(長辭)’, ‘가사(歌詞)’, ‘가사(歌辭)’ 등과 같이 여러 가지로 쓰였으며, 국문으로는 ‘가&#59773;’, ‘&#57767;사’ 등으로 표기되었다. 그리고 규방가사는 향유층에 의해 주로 ‘두루말이’란 이름으로 불리워졌다. ‘장가(長歌)’, ‘장편(長篇)’, ‘장사(長辭)’ 등의 용어는 시조를 단가(短歌)라 부른 데 대한 대칭으로서 오늘날의 가사문학 작품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고려속가, 경기체가, 악장, 가사 등 시조보다 긴 형태의 우리 고유의 노래를 통칭한 것이다.
가사(歌詞)란 명칭은 대개 음악적인 면에서 ‘우리말 노래’를 뜻하나, 일반적으로는 ‘노래말’을 뜻한다.《악장가사》에 쓰인 ‘가사(歌詞)’란 용어는 한시로 된 악장에 대한 우리말 노래란 뜻으로,《지봉류설》과 《북헌집》에 쓰인 ‘가사(歌詞)’란 용어는 중국 한시에 대한 우리나라 시가(詩歌)란 뜻으로, 《시용향악보》에 쓰인 ‘가사(歌詞)’란 용어는 악보에 쓰인 시사(詩詞, 노래말)의 뜻으로 쓰였다.
이 레포트는 가사의 발생 과정, 가사의 변모 과정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가사의 발생 과정

가사는 우리나라의 고유한 민족시가 형태의 하나로서 3&#8228;4조 혹은 4&#8228;4조를 시행 조직의 기본 음조로 하는 긴 형식의 국문시가이다. 현재 전해오는 문헌 자료에 의하면 가사는 15세기 정극인의 「상춘곡」에서 처음으로 나왔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