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기말시험 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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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2020년 1학기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기말시험 과제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여가활동의 변화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여가활동
    2.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여가활동의 변화
    3. 여가활동 변화의 시사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여가의 개념.hwp
    2. 여가환경의 변화.hwp
    3. 주5일제 근무시대 현대사회의 생활패턴.hwp
    4. 주5일제 근무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사회의 여가문화.hwp
    5. 주5일제 근무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사회의 여가생활 활성화 방안.hwp



    본문내용
    I. 서 론

    개인이 삶에서 벗어나 자유시간을 영위하기 시작하면서 각기 다른 경험을 하게 되고 그 경험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개인적 취향을 갖게 되었다. 산업화 시대에서 가계의 가처분소득이 상승하고, 가계의 여가소비 지출 증가로 이어진다. 하지만 여가가 개인의 일상에서 중요해지긴 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전히 노동중심의 삶이 중요했다. 왜냐하면 소득이 증가했지만 많은 노동시간으로 인해서 일상에서 개인이 느끼는 자유시간은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자유시간의 부족으로 인해서 여가를 천천히 즐기기 보다는 이미 준비된 상품화된 여가를 소비하는 여가문화가 만연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이들이 가장 접근이 쉽고, 비용도 적게 드는 TV시청을 여가활동으로 즐기는 이유이기도 하다.
    여가산업이란 여가시간에 행하는 활동에 대하여 시설용구의 제공이나 여가 수요를 수용하기 위한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 제조, 판매하며, 영화, 연극, 프로야구 등의 관람 여가 및 골프, 스키, 테니스, 수영 등 운동을 주로 하는 참여 여가 외에 악기, 카메라 등의 취미 여가 등이 있다. 여가산업의 대표적인 업종을 보면, 스포츠시설인 골프장, 스키장, 휘트니스 센터, 숙박시설인 콘도미니엄, 여관업, 호텔, 펜션, 여행업, 요식업 등을 포함하고 놀이시설인 테마파크, 워터파크 그리고 이들 시설이 복합적으로 조성되어 있는 리조트시설, 사행산업인 카지노, 경마, 경륜, 경정 등이 있으며 나아가서는 여가소비의 촉진을 위한 유형의 산업까지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여가산업은 여가를 수용 또는 촉진하는 서비스의 제공과 알선을 목적으로 하는 산업을 의미한다. 그리고 관광농업과 같은 1차 산업으로부터 여가관련 각종 도구의 제조와 관련되는 2차 산업 그리고 관광교통업, 여행알선업, 관광시설업 등 3차 산업을 포함하는 산업을 의미한다.
    이 레포트는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여가활동의 변화를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여가활동

    1) 여가
    여가란 인생에 있어서 실제적으로 필요한 일에 종사한 다음의 자유시간이다. 여가라는 개념은 24시간 중에서 일, 수면, 기타 필요한 것을 위한 시간을 제외한 것이라는 수학적인 생각 즉, 여가시간에서 인간이 즐거움을 위하여 이용하는 시간을 말하고 있으며, 여가란 개인 또는 집단에 의하여 여가에 영위되는 활동이며 그 활동에서 얻어지는 직접적인 보수에 따라 강요되는 것은 아니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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