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중국문화산책 기말시험 과제물

 1  2020년 1학기 중국문화산책 기말시험 과제물-1
 2  2020년 1학기 중국문화산책 기말시험 과제물-2
 3  2020년 1학기 중국문화산책 기말시험 과제물-3
 4  2020년 1학기 중국문화산책 기말시험 과제물-4
 5  2020년 1학기 중국문화산책 기말시험 과제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중국문화산책 기말시험 과제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국인(한족)의 전통적인 내세관을 서술하고, 그것이 조상숭배 의례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설명하세요.
2. 중국인(한족)의 전통적인 세계관은 공간과 건축에 어떻게 반영되어있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중국인(한족)의 전통적인 내세관
1) 전통적인 내세관
2) 조상숭배 의례와의 관련성

2. 중국인(한족)의 전통적인 세계관
1) 전통적인 세계관
2) 공간과 건축에 반영된 베이징과 자금성 사례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중국은 다민족국가이다. 중국 역사를 살펴보면, 역대왕조의 대외관계에 있어서는 중국 민족의 다양성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통일된 한 나라로서의 정책을 보여주었다고 한다. 즉, 중국은 중국이 국제외교상 지배민족의 교체 혹은 왕조의 교체와 상관없이 중국 민족이라는 하나의 통일된 모습을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중국은 땅이 넓고 여러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문화에서는 분명한 동일성을 보이고 있고, 의식 역시 강한 통일 국가관을 지니고 있다. 문화의 통일에서는 진시황과 한무제의 공적이 가장 탁월했다. 진시황은 소전으로 전국의 문자를 통일했고, 원형과 방공형으로 된 진나라 동전을 사용했으며, 전국의 도량형 기준을 통일했다. 한 무제는 동중서의 건의에 따라 백가를 내치고 유가의 학술만을 숭상하면서 장안에 태학을 설립하고 전국 각 군에 학교를 설립함으로써 유가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 체제를 수립했다.
국가의 통일은 중국 문화의 번영과 발전에 대단히 유리했다. 통일을 바탕으로 전국적인 힘을 집중하여 대규모 문화 편찬 사업을 추진할 수 있었고, 국제 문화 교류를 효과적으로 진행하여 세계 문화의 발전에 기여할 수도 있었다. 더욱 중요한 것은 통일이 경제의 번영을 가져다주었다는 점이다. 통일은 곧 국태민안을 의미했고 문화 발전을 위한 물질적 보장을 제공했다.
중국의 전통 문화는 다른 종교에 대해 너그러운 평화 공존의 태도를 취해 왔다. 서양에서는 이교도들을 폄하하고 적대시하는 경향이 있지만, 중국의 역사에는 아예 이교도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다. 도는 두루 통용되는 것이라 어그러짐이 없다.는 말처럼, 외국에서 전래된 불교나 기독교, 이슬람교 등의 외래 종교들이 중국에서는 무리없이 뿌리를 내리고 꽃을 피웠다.
이 레포트는 중국인(한족)의 전통적인 내세관, 세계관의 사례를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중국인(한족)의 전통적인 내세관

1) 전통적인 내세관
(1) 비종교성
중국 문화는 비종교적이고 인문정신이 아주 충만하다. 인문정신은 염황 시대에 발단하여 하 ・은 ・주를 거쳐 춘추 전국 시대에 이르러 체계적이고 완전한 이론 형태로 나타났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