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평생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

 1  2020년 1학기 평생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1
 2  2020년 1학기 평생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2
 3  2020년 1학기 평생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3
 4  2020년 1학기 평생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4
 5  2020년 1학기 평생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평생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과 오늘날 평생교육이 왜 필요한지 설명하시오.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공공영역 평생교육기관(예: 00시 평생학습관, 00군 평생학습센터 등) 1개를 선정하여 그 기관에 대한 소개, 운영프로그램, 특성 등의 현황을 조사하여 기술하십시오.
3) 과제 2를 통해 지역의 평생교육 현황을 조사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과 자신이 생각하는 지역평생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과 필요성
2. 공공영역 평생교육기관
3. 자신이 생각하는 지역평생교육의 활성화 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지역사회 특성에 따른 평생교육 사례 분석.hwp
2. 지역사회 특성에 따른 평생교육의 필요성.hwp
3. 평생교육의 개념.hwp
4. 평생교육의 개선방안.hwp
5. 평생교육의 대두 배경.hwp
6.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hwp
7. 평생교육의 대상과 내용.hwp
8. 평생교육의 유형 및 특징.hwp
9. 평생교육의 의미.hwp
10. 평생교육의 출현.hwp



본문내용
I. 서 론

평생교육 또는 평생학습의 중요성은 사회적 변화와 관련지어 얘기할 때 더욱더 강조된다. 보편적으로 언급되는 평생교육의 의미는 언제, 누구든지, 어디서나, 자신이 원하는 교육과학습의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사회의 전반적 시스템을 재구조화하는 원리이자 이것을 지탱하는 이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원리에 따라서 구현된 사회 문화 체제를 우리는 평생학습사회라 명명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1999년 8월이 제정되어 2000년 3월부터 시행됨으로써 평생교육 발전에 전기가 마련되었다. 평생교육이라는 개념은 인간이 태어나서 죽는 순간까지 모든 삶의 과정이 계속되는 교육의 과정이며, 모든 교육의 과정이 일관되고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평생교육의 개념은 현대사회에서 다시금 강조되고 있는 개념이기도 하다. 넓은 의미에서 평생교육의 정의를 구체적으로 들어가 보면은 평생교육은 시간적ㆍ공간적ㆍ형식적 측면에서 기존의 교육 개념을 넘어서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 레포트는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과 필요성, 평생교육기관의 운영 현황, 그리고 지역평생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과 필요성

1)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
전통적인 교육의 의미에서 평생교육의 의미를 구분해주는 특징적인 단어는 바로 '평생'이라는 단어다' 여러 학자들에 따라 평생교육의 의미를 달리 해석하기도 한다.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슬로건에서 알 수 있듯이 평생교육은 한 개인의 전 생애 발달 단계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 경험을 가리킨다.
Lengrand(1957)은 "개인이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친 교육의 통합"으로 정의하며 인간의 종합적인 성장과 계속성에 주안점을 두고 교육 전 과정의 생활화와 전 생애를 통한 계속적인 교육, 모든 교육 형태의 연계조직화, 인생의 전 기간을 통한 수직적 통합화, 개인 및 사회생활 전 부분을 통합하는 수평적 통합 등을 의미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