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기말시험 과제물

 1  2020년 1학기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기말시험 과제물-1
 2  2020년 1학기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기말시험 과제물-2
 3  2020년 1학기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기말시험 과제물-3
 4  2020년 1학기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기말시험 과제물-4
 5  2020년 1학기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기말시험 과제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기말시험 과제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재 제3장 주제 정하기(83~110쪽)와 해당 강의 내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현대사회의 가족관계와 세대 간 대립에 대한 자신의 문제의식에 대해 서술하시오.

2. 본인의 가족을 포함하여 주변 사람 이야기, 신문기사 등에서 가족관계와 세대간 대립과 갈등 이야기 소재를 수집한 후, 이를 가공하여 다음의 내용을 조건을 충족하는 하나의 이야기로 완성하시오.
- 이야기에는 의도를 담은 창의적인 제목을 붙인다.
- 자신의 문제의식을 서술자의 논평이나 인물의 대화, 주제적 인물의 내면 등을 통해 드러낸다.
- 갈등이 첨예하게 드러나는 사건을 한 개 이상 장면화하여 제시한다.
- 이 외 배경 설정, 인물 구성, 서술자와 서술방식 등은 자유롭게 한다.

3. 완성된 이야기의 창작과정을 설명하고 소감을 쓴 후 소재의 출처를 밝힌다.



- 목 차 -

1. 세대갈등의 심화 및 사회적 문제 발생

2. 가족관계와 세대간 대립과 갈등 이야기 소재

3. 창작의도 및 창작과정 분석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세대갈등의 심화 및 사회적 문제 발생

세대는 다양한 방법으로 정의된다. 첫 번째는 항렬이 동일한 사람을 일컬을 때 사용하는 개념이 있다. 보통 부모세대, 자식세대가 여기에 포함된다. 두 번째는 출생코호트를 기준으로 삼아 구분하는 경우다. 60년대 생, 80년대 생과 같은 구분이 여기에 포함된다. 세 번째는 생애주기로 구분하는 경우다. 청년세대, 노년세대 등의 구분이 대표적인 사례다. 네 번째는 동일한 역사적 경험을 기준으로 구분하는 방법이다. 전후 세대, 4.19 세대, IMF 세대 등이 그 예다.
어느 구분이든 각 세대는 인생은 살아가면서 각기 다른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경험을 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은 서로 다른 가치관을 형성하게 되고, 가치관에서 차이가 발생함으로써 세대 간 갈등으로 이어진다. 때로 갈등은 인지와 정서, 행동 등으로 구분되어 개념화되는데, 인지적 차원에서는 개인의 욕구나 이해관계 등 다른 사람과 양립할 수 없다는 인식에서 시작된다. 반대로 정서적 차원에서는 갈등이 상호교환관계 원리에 따라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행위적 차원은 이해관계가 충돌할 때 폭력적으로 또는 설득적으로 나타난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세대갈등은 어느 시대에서나 어느 국가에서나 나타난다. 이러한 세대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개인이나 사회, 국가의 고민이다. 그러나 세대갈등은 개인의 갈등인 동시에 집단의 갈등인데, 갈등은 복합적인 이유로 발생한다. 각 세대가 경험한 경험과 그에 따라 발생한 가치관이 충돌하면서 세대갈등이 발전되는 경우가 크지만, 그 외에 사회적 문제나 경제적 문제, 또는 정치적 문제에 따라 대립한다. 이러한 세대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저마다 방법을 강구하고 대화를 시도하지만, 대화를 시도하면 시도할수록 오히려 갈등이 심화되는 것이 세대갈등이다.
세대갈등은 폭력과 억압, 조롱 등으로 발전하면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한다. 때로는 그 갈등이 매우 심각해지는 경우도 있다. 특히 개인이 어떻게 할 수 없는 사회적 재난이 발생하였을 경우, 그 문제를 바라보는 시선이나 해소하기 위한 행동에서도 세대갈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최근 사회적 문제, 나아가 국가적 재난으로 규정되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한 감염 사태에서 마찬가지다. 감염병을 대처하는 방식에서 서로 입장의 차이가 있는데, 문제는 사회적 재난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이 명확하지 않아 세대갈등은 점차 더 심화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