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근현대한일관계와국제사회 기말시험 과제물

 1  2020년 1학기 근현대한일관계와국제사회 기말시험 과제물-1
 2  2020년 1학기 근현대한일관계와국제사회 기말시험 과제물-2
 3  2020년 1학기 근현대한일관계와국제사회 기말시험 과제물-3
 4  2020년 1학기 근현대한일관계와국제사회 기말시험 과제물-4
 5  2020년 1학기 근현대한일관계와국제사회 기말시험 과제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근현대한일관계와국제사회 기말시험 과제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다음 두 문제에 각각 답하시오.

1. ①전후 일본정치의 대체적인 흐름을 주요한 전환점을 중심으로 설명하라.②그리고 최근 일본이 우경화로 치달리는 이유를 적은 다음,③한일관계를 어떤 원칙을 가지고 풀어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2. 근현대 한일관계를 공부하면서, 학습자 자신에게 일본이란 어떤 존재 혹은 어떤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했는지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 목 차 -

1. ①전후 일본정치의 대체적인 흐름을 주요한 전환점을 중심으로 설명하라. ②그리고 최근 일본이 우경화로 치달리는 이유를 적은 다음, ③한일관계를 어떤 원칙을 가지고 풀어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2. 근현대 한일관계를 공부하면서, 학습자 자신에게 일본이란 어떤 존재 혹은 어떤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했는지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일본이 우경화로 치달리는 이유.hwp
2. 전후 일본정치의 대체적인 흐름.hwp
3. 한일관계가 가져야 할 원칙 방향.hwp


본문내용
1. ①전후 일본정치의 대체적인 흐름을 주요한 전환점을 중심으로 설명하라.&nbsp;②그리고 최근 일본이 우경화로 치달리는 이유를 적은 다음, ③한일관계를 어떤 원칙을 가지고 풀어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nbsp;

격동의 20세기 속에서, 가장 극적인 변화를 겪은 나라를 꼽는다면 단연 일본이다. 우리나라의 20세기가 밑바닥에서 기어오르는 과정이라면, 일본의 20세기는 천국과 지옥의 연속이었다. 19세기 말 메이지 유신 이후 열강의 반열에 올라선 일본은, 세계와 어깨를 견줄 수 있을 만큼 부강해졌다.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 일본의 군홧발이 닿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였다. 1941년, 자만에 찬 일본은 진주만 공습을 강행하며 태평양 전쟁을 일으키고, 4년 뒤 1945년에 항복한다.
전후의 일본은 미군정 하에서 혼란스러운 시기를 보냈다. 더글라스 맥아더 장군이 이끄는 미군정은 일본을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바꿔놓았다. 신과 다름없는 절대 지존이었던 천황이 인간의 위치로 내려오면서 국민 정체성이 흔들렸다. 대공황과 긴 전쟁으로 피폐해진 경제는, 패전과 함께 그 기반 자체가 무너져버렸다.
1950년 6월 25일, 한국전쟁이 발발하며 전후 일본은 첫 번째 전환점을 맞이한다. 미군의 군수창고로서 전쟁특수를 누리며 호황이 찾아왔다. 전후 일본 정부는 미국의 신뢰를 얻기 위해 적극적인 반공정책을 펼쳤고, 1951년에는 미일안전보장조약을 체결하는 등 미국과의 관계를 공고히 했다. 이후 미일안전보장조약이 불평등조약이라는 여론이 대두하며 일본 내 좌우 대립이 격해졌다. 이에 따라 1955년 자유당과 일본민주당이 합당, 자유민주당(이하 자민당)이 탄생하며 ‘55년 체제’가 시작되었다. 자민당은 1995년에 정권이 엎어질 때까지 38년간 유지되었다.
1965년, 일본은 대한민국과 한일기본조약을 체결하며 일제강점기에 대한 문제를 일단락하고 국교를 정상화하였다. 비록 조약에 대한 해석 차이로 아직까지도 의견이 분분하지만, 경제성장이 급선무였던 제3공화국 정권에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 거라고 본다. 일본은 본 조약으로 막대한 배상금을 지불하였으나 우리나라의 경제성장 과정에서 일본의 기업들로 다시 자금이 흘러들어가며 경제적으로 예속되는 결과를 낳기도 하였다.
천장을 모르고 성장하던 일본은 1985년 플라자 합의 이후 거품이 꺼지기 시작하며 ‘잃어버린 10년‘이라 부르는 장기 불황에 접어들었다. 엔화의 가치가 폭증함에 따라 수출이 급격히 줄어들었으며, 일본을 다시금 패배의식 속으로 처박았다. 1995년에는 자민당의 장기집권이 끝나는 등 사회적으로도 영향이 막대했다. 이후 재기의 기회가 몇 차례 있었으나 1997년 대한민국 외환위기, 2000년 닷컴버블, 2007년 세계금융위기가 연달아 찾아오면서 잃어버린 10년을 넘어 20년을 맞이하였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