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유아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 E형

 1  2020년 1학기 유아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 E형-1
 2  2020년 1학기 유아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 E형-2
 3  2020년 1학기 유아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 E형-3
 4  2020년 1학기 유아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 E형-4
 5  2020년 1학기 유아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 E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유아교육론 기말시험 과제물 E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표준화 검사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검사도구의 구성요소, 시행절차 및 결과 해석방법을 검토한 후 표준화 검사의 장점과 제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2.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의 개념과 기본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원장과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아동용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
1) 검사도구의 구성요소
2) 시행절차 및 결과 해석방법
3) 표준화 검사의 장점과 제한점

2.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1) 개념
2) 기본원리
3) 원장과 교사의 역할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웩슬러 아동용 지능 검사.hwp
2. 한국 유아용 웩슬러 지능검사.hwp
3. 한국웩슬러 아동재능검사.hwp
4. 표준화 검사.hwp
5.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개념.hwp
6. 유아교육기관의 개념.hwp
7. 유아교육기관장의 특성과 역할.hwp




본문내용
I. 서 론

검사는 행동을 관찰하고 수량화된 척도나 범주를 사용하여 평가하는 방법으로,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수량화하는 측정도구를 총칭하는 방법이다. 표준화 검사는 신뢰도와 타당도를 유지하고, 문항의 난이도와 변별도가 적절하여야 한다. 표준화 검사도구로는 지능, 적성, 성취도, 준비도, 선별 및 진단, 인성 및 태도 검사 등이 있다. 표준화 검사의 경우 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행동 에 대하여 객관적이고 과학적이며 정확하게 수량화된 정보를 제공해 준다는 장점이 있으나, 유아의 발달 및 행동특성에 개별성과 잠재성을 충분히 반영할 수 없다는 한계를 지닌다. 평가유형에 따른 평가방법은 표준화 검사 등에 의한 형식적인 평가와 교사에 의해 이루어지는 비형식적인 평가로 나뉜다. 비형식적 평가로는 관찰법, 체크리스트, 평정척도, 수행평가 등이 있다.
지능이란 교육심리학적인 전문용어라기보다는 일상용어로 인식될 정도로 많이 보편화되어 활용되고 있다.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지능이나 지능검사 또는 IQ를 중심으로 한 지능이라는 개념이 실용적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지능은 어떤 일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지능이 곧 지적능력이라는 사회 상식이 보편화되어 있고 지능이 높은 아동이 영재아동이라는 견해 또한 일반적이다. 지능은 인지적 요소뿐 아니라 정서적이고 행동적인 요소도 포함하는 전체적인 능력으로 보았으며 성격의 다른 부분들과 분리될 수 없다고 보았다. Wechsler는 지능을 목적적으로 행동하며,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자기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총체적 혹은 전체적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 레포트는 아동용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의 표준화 검사도구를 살펴보고,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아동용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

1) 검사도구의 구성요소
Wechsler(1958)는 지능을 인지적 요소 뿐 아니라 정서적이고 행동적인 요소도 포함하는 전체적인 능력으로 보았으며 성격의 다른 부분들과 분리될 수 없다고 보았다. Wechsler는 지능을 목적적으로 행동하며,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자기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총체적 혹은 전체적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