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보건교육 기말시험 과제물

 1  2020년 1학기 보건교육 기말시험 과제물-1
 2  2020년 1학기 보건교육 기말시험 과제물-2
 3  2020년 1학기 보건교육 기말시험 과제물-3
 4  2020년 1학기 보건교육 기말시험 과제물-4
 5  2020년 1학기 보건교육 기말시험 과제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보건교육 기말시험 과제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우리나라 자조집단현황에 대해 작성하시오.
1) 병원이나 보건소중심으로 운영되는 자조집단모임 현황과 특성을 기술하시오.
2) 하나의 자조집단을 선정하여에서 대상자들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2.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의 특성을 기술하시오.
2) 본인이나 가족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에 대해 이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시오.
3) 모형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3. 흡연자를 한 명 선정하여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금연전략을 작성하시오.
1) 대상자의 인구사회적 특성과 변화단계 특성을 기술하시오.
2) 적합한 변화과정을 적용한 후, 보건교육전략을 작성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우리나라 자조집단현황
2.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
3. 흡연자를 한 명 선정하여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금연전략 작성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건강신념모형.hwp
2.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금연전략.hwp
3. 우리나라 자조집단현황.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자조모임은 알코올 중독자 모임에서 시작되어 현재는 흑인과 장애인, 만성 질환자 등의 다양한 영역으로 발전하였다. 자조관리란 “만성질환을 가진 환자가 적극적으로 질병을 관리하고 살아있는 동안 지속해서 건강행위를 유지하는 것”으로, 자기 스스로 만성질환을 관리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국내에서는 1994년 대한류마티스건강학회에서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들을 위한 류마티스 관절염 자조관리과정으로 자조관리라는 개념이 소개되었고 그 이후로 고혈압, 한방, 유방암, 당뇨병 등으로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갔다.
자조란 “자기의 발전을 위하여 스스로 애씀”이라는 사전적 의미가 있다. 그러나 “자조할 수 있도록 돕는 모임, 혹은 자조를 위한 집단적 접근이라는 간호중재적 개념으로의 자조모임을 정의”할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학에서 자조그룹이란 “자신들의 공통된 문제를 서로 이야기하고, 서로 격려하며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집단”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단체로는 정신장애인 가족회, 단주회 등이 있으며 자조집단의 특징을 살펴본다면 같은 문제를 공유하고 있는 당사자들이나 가족들, 대등한 관계, 공통된 목표, 자발성을 들 수 있다.
Baek(2002)는 자조집단을 “기존 사회제도 내에서는 받을 수 없는 서비스를 공통의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자발적인 집단을 만들어 동료들끼리 경험을 나누어 개인적으로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도록 노력하는 상호원조 집단”으로 정의하였다. Kats 등(1992)은 “특별한 목적을 달성하고 상호원조를 위하여 구성된 자발적 소그룹”으로 자조집단을 정의하였다. Kats 등에 의하면 이들은 함께 모여서 상호 간에 지지를 통해 공동의 욕구를 충족하고, 바람직한 사회적&#8226;개인적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공동의 장애 또는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문제들을 극복한다.
자조그룹에서 구성원들은 같은 문제를 공유하고 있으며, 자신들의 이야기, 감정, 회복 등의 경험을 나누며 자신을 드러낸다. 구성원들은 서로를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에게 정서적&#8226;사회적&#8226;실제적 지지를 제공해주며 자신들이 느끼는 수치심과 낙인에 대항하여 어떻게 싸워야 하는지 배움으로써 자존감과 자기효능감을 향상할 수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학에서는 자조모임이 “집단구성원들의 공통된 문제를 서로 이야기하고, 격려하며 도움을 주고받으며, 자신들에 관한 심층적인 이해를 통해 자존감과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며, 개인적으로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도록 노력하는 상호원조 집단”이라고 정의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