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농축산환경학 기말시험 과제물

 1  2020년 1학기 농축산환경학 기말시험 과제물-1
 2  2020년 1학기 농축산환경학 기말시험 과제물-2
 3  2020년 1학기 농축산환경학 기말시험 과제물-3
 4  2020년 1학기 농축산환경학 기말시험 과제물-4
 5  2020년 1학기 농축산환경학 기말시험 과제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농축산환경학 기말시험 과제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주관식 문제



- 목 차 -

1. 농업생태계는 자연생태계와는 달리 인공적 생태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2. 수질 오염원의 종류는 배출 형태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점오염원(point source)과 비점오염원(non-point source)의 특성을 비교 설명하시오.

3. 농약 사용의 유익성 2가지와 유해성 3가지를 설명하시오.

4. 악취(Odor, 惡臭)는 자극성 있는 기체상 물질이 사람의 후각을 자극하여 불쾌감과 혐오감을 주는 냄새라고 할 수 있다. 축산악취는 공장이나 시설에서 발생되는 악취와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 농업생태계는 자연생태계와는 달리 인공적 생태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오늘날 가장 자주 사용되는 말 중의 하나인 ‘생태계(Ecosystem)’는 1935년에 Tansley 가 제창하였으며 어느 지역(일정한 구역)에 성립된 생물군집과 그들을 둘러싼 무기환경이 상호 의존적이고 또는 상호 규제적인 관계를 가지며 항상성을 갖춘 자연의 단위적인 존재를 하나로 묶어 칭하는 용어로서, 생태계가 필요로 하는 크기의 한도는 특별히 없으며 물질순환이 완결되는 안정된 물질계라는 관점에서 유일한 생태계는 지구이다. 일반적으로 생태계는 성질에 따라서 아래 와 같이 나눌 수 있다.

○ 육상생태계(Terrestrial Ecosystem)
○ 수계생태계(Aquatic Ecosystem)
○ 자연생태계(Natural Ecosystem)
○ 인위생태계(Artificial Ecosystem)

육상생태계는 산림, 초원, 황무지 생태계 등 육지의 생태계, 수계생태계는 해양, 호소, 하천 생태계, 자연생태계는 말 그대로 성립 및 유지가 자연 상태인 것으로 인간의 손길이 미치지 않은 생태계이며, 이와 반대로 인 위생태계는 인간에 의해 관리되는 생태계로 농업생태계는 여기에 해당된다.
생태학적인 측면에서 농업은 농업생태계 내에서 에너지 흐름, 물질순 환의 과정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일부를 인류의 식량으로 이용하는 산업이다. 하지만 이 지구상에서 인류는 경험이나 생각(사상) 등을 전승하여 고유의 문화와 문명을 구축한 극히 특이한 존재로서 65억 세계 인구의 생존을 유지하려면 엄청난 에너지원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농업생태계의 자연 적인 순환과정만으로는 인류의 생존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기는 불가능하여 농업생태계내의 물질순환과 에너지흐름을 인류가 관리하여 필요로 하는 식량의 증산을 추구하게 되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