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장애인복지론 기말시험 과제물

 1  2020년 1학기 장애인복지론 기말시험 과제물-1
 2  2020년 1학기 장애인복지론 기말시험 과제물-2
 3  2020년 1학기 장애인복지론 기말시험 과제물-3
 4  2020년 1학기 장애인복지론 기말시험 과제물-4
 5  2020년 1학기 장애인복지론 기말시험 과제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장애인복지론 기말시험 과제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장애인이 주인공(주‧조연)이거나 또는 장애 주제를 다루고 있는 매체 (드라마, 영화, 책) 중에서 하나를 선정하여 제목 및 개요(줄거리)를 설명하고, 본인의 의견을 작성하시오

※ 본인의 의견은
1) 선정 매체가 전달하려고 하는 핵심주제,
2) 선정 매체를 보기 전‧후 장애인에 대한 생각 변화를 작성



- 목 차 -

1. 장애인이 주인공인 영화: 아이 엠 샘, 줄거리 및 개요

2. 아이 엠 샘을 통해 전달하려고 하는 핵심 주제

3. 아이 엠 샘 보기 전‧후 장애인에 대한 생각 변화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7번방의 선물을 보고.hwp
2. 영화 카드로 만든 집을 통해 본 장애아 복지.hwp
3. 영화 허브를 보고 &#8211; 지적장애 관련.hwp
4. 포레스트 검프 영화를 중심으로.hwp



본문내용
1. 장애인이 주인공인 영화: 아이 엠 샘, 줄거리 및 개요

지적 장애를 가진 샘은 스타벅스, 커피 전문점에서 일하는 남자이다. 지적 장애라는 이유로 일하는 직장에서도 상사는 그를 탐탁지 않은 눈빛으로 본다. 어느 날 그의 여자 친구 레베카와의 사이에서 루시라는 딸이 태어나게 된다. 레베카는 임신을 했을 때부터 자신의 남자친구가 평범하지 않은 사람이라는 것에 대한 부끄러움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그녀는 병원에서 자신의 딸을 출산하자마자 샘과 딸 루시를 버리고 사라져버린다. 그의 딸이 태어나자마자, 그는 혼자서 묵묵히 딸을 키우게 되고 가수 비틀즈를 좋아하는 샘은 딸의 이름을 루시라고 짓고 단둘이 생활하게 된다.
커피 전문점에서 일을 할 때도 딸을 안고 일을 하면서 직장에서는 눈치와 싸우게 되는 힘겨운 삶을 보내게 된다. 정상인의 지능을 가지고 있지 않는 샘은 정상적인 딸을 키우기에는 상당히 버겁다. 딸이 왜 우는지, 딸이 어떠한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이런 경험이 처음인 샘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른다. 하지만 옆집의 외출공포증을 가지고 있는 여성에게 도움을 받기도 하고 자신의 지적 장애를 가진 동료들의 도움을 받아 그의 딸 루시를 지극정성으로 돌본다. 비록 정상적인 지능을 지니고 있지는 않지만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누구보다 더 사랑하고 아끼며 돌본다. 하지만 루시가 7살이 되면서 아빠의 지능을 추월하게 된다. 아빠를 사랑하는 루시는 이러한 자신의 모습을 두려워하게 되고 딸 루시는 일부러 학교 수업을 게을리 하게 되고 아빠가 읽어주는 책에서 일부러 단어를 모른 척 하는 둥, 자신의 지능이 아빠 샘 보다 더 발달하는 것을 무서워한다. 이러한 상황은 점점 더 커지게 되어, 사회 복지 기관에서도 알게 된다. 사회 복지 기관에서는 아빠 샘이 아빠로서 양육능력이 없다고 판단하고 선고하게 되고 결국 아빠 샘과 딸 루시는 서로를 잃고 싶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외부의 판단아래 루시를 시설로 옮기게 된다.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딸 루시와 행복한 날을 빼앗기고 실의에 빠진 샘은 다시 루시를 찾기 위해 미국 최고 엘리트 변호사인 리타 해리슨을 찾아간다. 리타는 처음에는 거절하지만 주변의 시선을 견디지 못해 결국 무료로 샘의 변호를 맡게 된다. 그러나 아무리 생각해봐도 샘에게는 불리한 재판이며, 그가 승소를 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분리된 삶이 흐르면 흐를수록 루시는 아빠 샘을 그리워하고 결국 새로운 양부모를 갖게 된 루시는 매일 아빠를 그리워하고 샘 역시 루시가 그리워 양부모 집 근처로 이사를 하게 된다. 밤마다 아빠를 보기위하여 몰래 나가는 루시를 보며 양부모는 괴로워하고 재판을 강행하게 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