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국문학의역사 기말시험 과제물

 1  2020년 1학기 국문학의역사 기말시험 과제물-1
 2  2020년 1학기 국문학의역사 기말시험 과제물-2
 3  2020년 1학기 국문학의역사 기말시험 과제물-3
 4  2020년 1학기 국문학의역사 기말시험 과제물-4
 5  2020년 1학기 국문학의역사 기말시험 과제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국문학의역사 기말시험 과제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의 특징을 문학담당층의 확대, 갈래의 양상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목 차 -

1. 문학의 정의와 특징

2. 중세의 문학

3. 근대의 문학

4. 이행기의 문학
1) 이행기 문학의 전개 양상
2) 이행기 문학 담당층과 갈래의 변화 양상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근대문학 성립의 배경과 흐름.hwp
2. 서사 양식의 확대와 분화.hwp
3. 시가문학의 변모와 발전 양상.hwp
4.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의 특징.hwp



본문내용
1. 문학의 정의와 특징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의 정의에 따르면, 문학(文學)은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한 예술을 총칭한다.
또한, 「동아 새 국어사전」 2015년 출판 본에 따르면 문학은 두 가지 뜻으로 정의된다. 첫째, 넓은 의미로 경제학·법률학·자연과학·정치학 등의 학문 이외의 학문을 통틀어 이르는 말. 이를테면 순문학(純文學),·사학(史學)·철학·언어학 따위를 일컫는다. 둘째, 좁은 의미로 정서와 사상을 상상의 힘을 빌려 문자로 나타내는 예술 및 그 작품. 이를테면 시·소설·희곡·수필·평론 따위를 일컫는다. 본 보고서에서 다룰 문학의 정의는 둘째인 정서와 사상을 상상의 힘을 빌려 문자로 나타내는 예술 및 그 작품에 해당한다.
전술한 정의에 따르면 문학은 언어로 이루어진 예술에 해당한다. ‘언어’가 예술 전반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점에 있어서, 문학은 다른 예술 작품·행위, 이를테면 그림·음악·조소 등과 확연하게 구별된다.
언어라는 기호는 그 표기가 다르다면, 비슷한 기의를 품고 있을지라도 결코 그 의미가 같을 순 없다. ‘귀엽다’라는 한국어와 ‘cute’, ‘adorable’, ‘childlike’ 등 비슷한 뜻을 가진 다른 기호의 사용 용례와 어감이 다르듯, 기호가 의미하는 기의는 결코 온전히 같을 수 없다. 비슷한 뜻으로 범주화될 수는 있어도 언어권에 따라 조금씩 다른 뜻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언어로 구성된‘문학’은 표기된 언어권의 사유구조와 사고방식을 담은, 민족 고유성을 띤 예술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문학은 언어로 이루어진 ‘예술’이라는 점에서 다른 언어 활동과 확연히 다른 점이 있다.


2. 중세의 문학

중세 문학은 ‘공동 문어 문학’, ‘구비 문학’, ‘자국어 기록 문학’이 공존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시기의 문학과 구분된다.
공동 문어 문학은 여러 민족과 나라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문자 언어를 사용한 문학을 일컫는다. 요컨대 한문 문학 등을 뜻하는 말이다. 구비 문학은 문자에 의존하지 않고 말로써 전승되어 온 문학을 뜻한다. 구비 문학의 예시로는 설화·민담·판소리 등이 있다. 자국어 기록 문학은 하나의 민족이 사용하는 고유한 언어로 기록된 문학을 뜻하며, 이는 각 민족의 개성적인 문학 특성을 구축하는 데에 기여했음을 뜻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