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문학비평론 기말시험 과제물

 1  2020년 1학기 문학비평론 기말시험 과제물-1
 2  2020년 1학기 문학비평론 기말시험 과제물-2
 3  2020년 1학기 문학비평론 기말시험 과제물-3
 4  2020년 1학기 문학비평론 기말시험 과제물-4
 5  2020년 1학기 문학비평론 기말시험 과제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문학비평론 기말시험 과제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문학비평론 교재의 제1부, 2부의 각 장(총 10장)의 주요용어 중 30개를 골라 각각의 개념을 정리하시오.



- 목 차 -

I. 20세기 문학비평 방법

II. 동시대 문학비평 방법



본문내용
I. 20세기 문학비평 방법

1. 원전비평
실증주의적 비평의 가장 기본적 단계로서 연구대상이 되는 작품의 텍스트를 확정하는 작업이다. 작품의 본래성을 되찾기 위한 실증적인 작업을 뜻한다. 원전비평은 작가가 애초에 구상하고 집필한 텍스트의 본래성을 되살리는 서지 주석학적 비평으로서 원전비평가인 프레드슨 바우어즈는 “원전비평의 목표는 한 작가의 텍스트 본래의 순수성을 회복하는 한편, 판을 거듭함에 따라 항용 생기는 외전으로부터 그 순수성을 보존하는 것.” 이라고 말하고 있다. 소설의 발달 과정을 보자면 우리 고소설의 경우 인쇄술의 변천에 따라 다르게 발간되어왔다. 이 중에서 특히 이본이 많이 발생하는 필사본의 경우 원전확정은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원전비평을 통해 원전이 확정되면 ‘전집’을 발간할 근거가 마련되어 연구가 진행될 수 있다.
<교재 P.32~P.37>

2. 포괄적 연대기
역사학에서 고전적인 서술방법으로 주로 사용하는 것이 연대적 서술 기법이다. 즉, 수집된 역사적 자료들을 시간적 순서대로 나열하는 방법이 그것이다. 작가에 대한 전기적 생애를 정리할 때 이와 같이 각종 작가에 관한 자료들을 시간적 순서대로 나열하고 약간의 부연설명을 해 놓은 것이 포괄적 연대기이다. 이 방법은 작가에 대한 객관적 자료의 단순한 나열이라는 단점도 있지만, 문학적 해석보다는 역사적인 관점에서의 정리라는 점에서 객관성과 간결성을 지니고 이는 점이 특징이다.
<교재 P.39>

3. 리얼리즘론
막스와 엥겔스는 예술창조는 현실을 반영함과 동시에 현실을 지각하고 이해하는 방법들 중 하나라는 생각을 지니고 있었다. 막스의 비평이 인식론의 문제와 밀접한 관련을 지니게 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 근거한다. 리얼리즘이란 문학이 현실을 반영할 때 그저 막연하고 피상적인 현실의 단순한 모사나 복제에 그치지 아니하고 한 사회가 특정한 시기에 직면하고 있는 고유한 모순과 현실 운동의 본질적인 연관을 얼마나 정확하게 그리고 적절하게 그려 내는가에 대한 예술방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