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농학원론 기말시험 과제물

 1  2020년 1학기 농학원론 기말시험 과제물-1
 2  2020년 1학기 농학원론 기말시험 과제물-2
 3  2020년 1학기 농학원론 기말시험 과제물-3
 4  2020년 1학기 농학원론 기말시험 과제물-4
 5  2020년 1학기 농학원론 기말시험 과제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농학원론 기말시험 과제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주관식 문제



- 목 차 -

1. 휴한을 없애고 “순무 - 보리 – 클로버 – 밀”이라는 4년 사이클의 윤작방식으로, 유럽에서 밭작물의 생산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킨 농법은?
2. 농학의 시조인 테어가 실제 농업의 연구 및 실천에 착수하여 처음으로 저술한 것은?
3. 최초의 화학비료인 과인산석회가 출현하게 된 직접적 · 이론적 배경이 된 것은?
4. 테어의 윤작방식을 약탈농업이라고 비판한 학자는?
5. 튀넨이 가상한 고립국 도식에서 제4권에 해당하는 농업지대는 무엇인가?
6. 시장까지의 거리가 농장에서의 곡물 가격을 결정하게 되며, 그 곡물 가격의 차 즉, 시장까지의 거리 차가 지대의 차이를 만들어 낸다는 튀넨의 지대는?
7. 생물은 그 환경에 순응하여 용 또는 불용에 의하여 변이하며 진화하는 내적경향을 갖고 있다. 그렇게 해서 획득한 형질은 유전한다는 설은?
8. 1864년 처음으로 가축사양표준표를 작성하여 가축사양학의 기초를 다진 학자는?
9. 농업을 단순한 영업만이 아니라 자연현상으로 보고, 인류와 자연생물계의 공생 · 공서의 관계를 강조한 학자는?
10. 농업을 정의할 때 유기적 생명체를 뜻하는 것은?
11. 유기적 생명체의 획득과정 중 장치 · 시설은 어떤 단계인가?
12. 농업은 인간과 그가 소유한 가축이 생존하기 위하여 토지로부터 식물을 얻으려는 기술로 될 수 있는 한 적은 비용으로 많은 생산을 얻는 것이 필요하다며 경제적 가치판단이 필요함을 강조한 학자는?
13. 농업의 본질을 해석함에 있어서 인간의 목적적인 경영활동의 질서체계와 자연의 생명력 전개의 질서체계로 해석한 학자는?
14. 농업노동은 비연속성이다. 농업에서 노동수요의 양적연속성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한 것은?
15. 농업경영방식에서 목화와 담배를 조합할 때의 관계는?
16. 농산물은 필수재이므로 일정 수준의 소비는 반드시 충족되어야 하며, 요인들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수요는 안정적인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7. 국가 · 지역 등 장소에 따라 서로 다른 농업형태의 농업 경관을 형성하는 이유는?
18. 농업생산에서 노동의 속성과 토지의 속성은 어디에 있는가?
19. 어느 노동공정에서 서로 다른 부분작업을 각각 별도로 실시하여 협력하는 방법으로 미장공과 흙을 운반하는 인부, 외과 의사와 조수의 관계 등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20. 빈델반트는 역사적 사실의 개성기술을 목표로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였는가?
21. 실험이라는 객관적인 방법을 매개로 해서 그 법칙성이 인정되는 과학은?
22. 농학의 시험적 연구방법 4단계는 무엇인가?
23. 응용과학을 수행함에 있어 계획구상이 과연 의도하는 목적달성을 가능하게 할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거쳐야 하는 단계는?
24. 연간 총수입 중 농업수입이 50% 미만인 농가는?
25. 중국 양쯔강 하류지역 농업, 일본의 벼농사와 문화계승, 프랑스의 과잉생산 없는 농업 등의 농업형태가 제시하는 공통의 주요한 존재가치는 무엇인가?




본문내용
1. 휴한을 없애고 “순무 - 보리 – 클로버 – 밀”이라는 4년 사이클의 윤작방식으로, 유럽에서 밭작물의 생산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킨 농법은?

노퍽식 농법
농지를 4구획으로 나누고, “순무 - 보리 – 클로버 – 밀”을 순환 재배하여 곡류 생산과 심근성 작물 재배는 물론 지력 증진을 위한 윤작방식이다.


2. 농학의 시조인 테어가 실제 농업의 연구 및 실천에 착수하여 처음으로 저술한 것은?

일반농학입문
테어는 농학이 과학으로서 상응하는 농학의 방법을 제시하고 그 위에 농학의 지식 체계화를 이룬 것인데, 농업의 과학은 우선 경험의 바탕 위에서야 하며 경험의 과정으로서 관찰과 경험을 강조한다.


3. 최초의 화학비료인 과인산석회가 출현하게 된 직접적 · 이론적 배경이 된 것은?

리비히의 무기양분설
1840년까지 ‘부식 양분설’에 따라 흙에 있는 부식을 식물의 뿌리가 흡수한다고 믿었지만 리비히에 의해 식물이 빨아먹는 것은 부식이 아니라 부식이 분해되어 나온 무기영양소라는 ‘무기 양분설’을 주장했다. 따라서 1843년 영국에서 최초의 화학비료인 과인산석회를 만들었다.


4. 테어의 윤작방식을 약탈농업이라고 비판한 학자는?

리비히
리비히는 테어의 윤작농업이 토양 중의 양분을 수탈하여 지력을 쇠퇴시켜 토지 수확을 감소시키는 약탈농업이라고 지적하고, 농업의 합리성을 높이는 길은 오직 무기적 광물성 비료를 사용하는 일이라고 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