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지역개발론 기말시험 과제물

 1  2020년 1학기 지역개발론 기말시험 과제물-1
 2  2020년 1학기 지역개발론 기말시험 과제물-2
 3  2020년 1학기 지역개발론 기말시험 과제물-3
 4  2020년 1학기 지역개발론 기말시험 과제물-4
 5  2020년 1학기 지역개발론 기말시험 과제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지역개발론 기말시험 과제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지역문제의 발생 요인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2. 종속이론의 주장 내용과 문제점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 목 차 -

1. 지역문제의 발생요인
1) 지리적 요인
2) 경제구조적 요인
3) 사회문화적 요인
4) 정치행정적 요인

2. 종속이론의 주장 내용과 문제점
1) 종속이론의 개념
2) 종속이론의 장점
3) 종속이론의 문제점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종속이론의 구조.hwp
2. 종속이론의 등장배경모교육이론.hwp
3. 종속이론의 발전 단계.hwp
4. 종속이론의 한계점.hwp
5. 종속이론의 핵심 주장.hwp
6. 종속이론이란.hwp
7. 지역문제의 발생요인.hwp
8. 지역문제의 발생요인2.hwp



본문내용
1. 지역문제의 발생요인

1) 지리적 요인
지역이 위치하고 있는 지리적 위치에 따라 자연자원의 조건과 발전의 가능성이 다르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해안지방과 내륙지방, 평지와 산악지형, 비옥한 지역과 그렇지 못한 지역 등의 지리적 조건에 따라 생산물이 다르고, 그 생산물로 인한 경제적 기반이 다르게 나타난다. 현대화되기 이전까지는 이런 지리적 요인에 의한 지역문제 즉 지역 격차는 상당히 컸지만, 현재의 기술발전에 따라 지리적 요인으로 인한 문제인 지역불균형에 대한 영향력은 감소하고 있다.
이와 관련된 문제가 바로 도시와 농촌의 불균형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사실 도시라는 것은 지역의 중심지를 이야기하는 반면, 농촌은 중심지를 벗어난 지역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지리적인 범위로 인해서 농촌은 현재 도시보다 모든 인프라 측면에서 불균형을 겪고 있는 것이다.

2) 경제구조적 요인
지역에 따라 특유한 산업구조를 갖게 되며, 한 지역의 경제적 번영은 그것이 가지고 있는 산업의 구조적 특성에 의하여 결정된다. 그 지역의 경제구조에 따라 타지역에 비해서 자본의 규모나 기술 수준의 발전에서 지역 문제인 지역 내외 부 불균형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수도권과 비수도권과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해방이후 60년대 초까지는 6&#8228;25사변 전후의 대규모 이동경험 및 전통적인 수도 지향적인 가치관 등으로 수도권 집중 현상은 주로 서울에 한정되었으며, 60년대 초반부터 70년대 중반에 이르는 시기에 국가성장을 주도한 서울은 국가 시책의 핵심부가 되었고, 서울과 주변 위성도시 위주의 경제성장 시책을 시행함에 따라 서울주변에 각종 기업의 집중을 촉진시켰다. 집중현상이 심화됨에 따라 70년대 중반 이후부터 서울은 지가가 올라가고 주택난과 교통 혼잡 등 오히려 집중에 따른 불이익이 발생하였으며, 교외의 서울과 인접성, 교통수단의 발달 및 자동차의 보급 확대 등으로 서울보다는 저렴한 지가 등으로 수도권은 교외지역까지 급속히 확산되어 나갔다.
반면에 경제 중심지가 아닌 비수도권의 경우에는 기업이 집중화되어 있지 않은 탓에 사회 인프라 등 구축이 수도권의 비해 미흡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서 비수도권 구성원들은 수도권으로 올라오기 시작하여 현재 극심한 인구난을 겪게 되는 원인을 제공하게 된 것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