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패션디자인활용 기말시험 과제물
레포트 > 방송통신대 | 등록일자 : 2020.06.16    zip  |  12 page  |  9,100원  |  적립금 : 273원 (구매자료 3%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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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0년 1학기 패션디자인활용 기말시험 과제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패션 디자인과 영감의 원천과 디자인 개발



- 목 차 -

1. [예술을 영감의 원천으로 한 디자인] 예술 작품이나 예술사조가 패션디자인의 영감의 원천이 될 때, 디자이너들이 예술 작품을 참조하는 방법이나 전략을 설명하시오.

2. [인물을 영감의 원천으로 한 디자인]
(1) 패션디자인의 영감의 원천으로서 인물을 참조하여 디자인 컨셉으로 발전시킬 때, 어떤 유형의 인물이 있는지 교재와 강의에서 학습한 내용에 근거해서 설명하시오.
(2) 본인이 인물에서 영감을 받아 패션디자인 컬렉션을 창작한다면 ➀어떤 인물을 영감의 원천으로 선택할지와 그 이유, ➁선택한 인물은 교재에서 설명한 어떤 인물 유형에 해당하는지, ➂9장에서 학습한 디자인 전략 중 어떤 전략을 사용하여 인물을 참조할지 즉 인물과 관련한 어떤 특성을 어떤 디자인으로 구현할지와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3. [추상적 개념을 영감의 원천으로 한 디자인] 교재 11장과 12장에서 소개한 추상적 개념의 6가지 유형 중 한 가지를 영감의 원천으로 2020년 FW 기성복 컬렉션을 디자인한다면,
(1) 선택한 개념과 그 개념이 어느 유형에 해당하는지를 설명하시오.
(2) 개념을 어떤 디자인 주제로 발전시켰는지 설명하고, 어떤 구체적인 디자인(소재, 실루엣, 디테일, 색채 등)으로 구현할지 설명하시오.

4. [트렌드 분석] 2020년 SS 컬렉션에 나타난 주요 패션 트렌드를 소개하는 다양한 잡지나 웹 자료를 조사하고 충분히 조사한 후, 이 중 교재 2장~12장에서 학습한 영감의 원천의 유형과 해당하는 한 가지를 선택하여, (1) 어느 유형에 해당하는지와, (2) 디자이너들이 어떤 방식으로 해석을 했는지를 기존의 트렌드 정보를 사용하지 말고 본인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본문내용
1. [예술을 영감의 원천으로 한 디자인] 예술 작품이나 예술사조가 패션디자인의 영감의 원천이 될 때, 디자이너들이 예술 작품을 참조하는 방법이나 전략을 설명하시오.

패션은 한 시대를 반영하기에, 그 시대의 사회, 경제, 기술의 일면을 나타내는 효과가 있다. 또한 인간의 내적인 미의식 세계를 표출하는데 있어 패션 디자인은 예술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많은 디자이너들이 자신들의 영감을 순수 예술작품에서 찾고 그 시대를 대표하는 예술사조의 예술인들과 공동작업을 함으로써 대중들의 호응을 얻고 상업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었다.
디자이너가 예술작품에서 영감을 얻는 경우 직접 작품을 활용하거나 응용하는 방법으로 적용한다. 작품을 그대로 옷감에 프린팅하는 경우는 예술가들과 협업을 함으로써 작품을 그대로 소재에 프린트하여 사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특정 브랜드의 상품을 위해 소재를 디자인하기도 한다. 셀린느(Céline)의 2009년 SS컬렉션에서는 찰리 하퍼(Charley Harper)의 야생동물 일러스트레이션 시리즈를 프린트한 의상을 선보였고 루이뷔통 2008년 SS컬렉션에서는 미국의 미술가 리처드 프린스(Richard Prince)의 조크(Joke) 시리즈를 가방에 직접 프린팅하였다. 루이뷔통 2003년 SS컬렉션에서는 일본의 팝아트 작가인 무라카미 다카시가 디자인한 루이뷔통 모노그램 가방을 선보였고 의류브랜드 반스(Vans)도 무라카미 다카시와 협업하여 신발과 티셔츠를 선보였다.
때로는 예술작품을 재해석해서 응용하거나 선이나 색채를 의상의 구성선, 장식, 소재의 색채로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조너선 손더스(Jonathan Saunders)의 2005년 SS컬렉션에서는 칸딘스키의 작품들에서 영감을 얻어 이를 변형해서 표현하였고 아크리스(Akris)2009년 SS컬렉션에서는 모네의 아이리스에서 영감을 얻기도 하였고 꽃을 사진으로 촬영하여 확대 후 프린트하여 인상주의의 느낌을 표현한 예도 있다. 마르니(Marni)2003 SS컬렉션에서는 초현실주의 작가 호안미로의 작품의 선과 색채를 소재에 반영한 디자인을 선보였다.
디자이너가 예술사조에서 영감을 얻는 경우는 좀 더 다양한 형태로 드러난다. 현대의 예술양식인 아르누보, 아르데코, 초현실주의, 추상표현주의, 팝아트, 옵아트 등은 건축물, 음악, 미술 등 예술분야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켰다. 디자이너들은 자신도 모르게 이러한 현대적인 스타일의 영향을 받았고 이는 실내장식과 벽지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예술사조의 분위기로 넘쳐나는 결과를 낳았다.



- 중략 -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패션디자인활용
공통 <과제명> [패션 디자인과 영감의 원천과 디자인 개발]
1. [예술을 영감의 원천으로 한 디자인] 예술 작품이나 예술사조가 패션디자인의 영감의 원천이 될 때, 디자이너들이 예술 작품을 참조하는 방법이나 전략을 설명하시오.(15점)

외 3문제
 
패션디자인활용, 방통대패션디자인활용, 방송대패션디자인활용, 패션디자인활용과제물, 패션디자인활용과제, 패션디자인활용기말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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