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고전시가강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기녀시조의 문학사적 의의)

 1  2020년 2학기 고전시가강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기녀시조의 문학사적 의의)-1
 2  2020년 2학기 고전시가강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기녀시조의 문학사적 의의)-2
 3  2020년 2학기 고전시가강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기녀시조의 문학사적 의의)-3
 4  2020년 2학기 고전시가강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기녀시조의 문학사적 의의)-4
 5  2020년 2학기 고전시가강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기녀시조의 문학사적 의의)-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고전시가강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기녀시조의 문학사적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녀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2. 조선후기의 기녀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3. 기녀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기녀시조의 일반적 특징

2. 조선후기의 기녀시조

3. 기녀시조의 문학사적 의의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hwp
2.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 구체적인 작품.hwp
3.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취력.hwp
4. 기녀시조 작품.hwp
5. 기녀시조와 사대부시조.hwp
6. 기녀시조의 등장.hwp
7. 서론 작성시 참조.hwp
8.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시조는 사대부 남성들에 의해 주도되어온 갈래이며, 기녀시조는 그들과의 연행 현장에서 창작되고 가창되었다. 때문에 노래로 가창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기녀시조는 그 노래를 들어줄 대상인 남성들을 의식하면서 향유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러한 연행 환경은 기녀시조의 주제 표출 양상에 일정 정도 제한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하였다.
조선시대 기녀의 신분은 승려, 백정, 무당, 광대 등과 더불어 팔천(八賤)에 속하는 사회 최하위 신분이었다. 그러나 이런 최하위 신분임에도 기녀는 당시 사회의 고위 계층인 사대부들과 주로 교류하였으며, 사대부와의 교유를 위해 문학과 음악, 춤 등의 재능을 갖추는 것은 필수적인 일이었다. 이렇게 기녀는 당대 지식층인 남성들과 교유하며 그들의 문화를 수용하고 모방하는 가운데 사대부들이 애호하던 문학인 한시와 시조를 자연스럽게 접하고 직접 창작에 가담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기녀의 문화적 소양은 당시 일반 여성과는 다른 토대 위에서 마련된 것이며, 기녀라는 신분의 특수성은 기녀 문학의 특질을 이루는 문학적 발판을 제공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레포트는 기녀시조의 일반적 특징, 조선후기의 기녀시조, 기녀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술하였다.


II. 본 론

1. 기녀시조의 일반적 특징

1) 남녀 간 애정을 다룬 작품

기녀시조에는 남녀 간 애정을 다룬 작품이 가장 많다. 그래서 기녀시조는 기녀라는 신분적 특수성에서 비롯된 자유로움으로 남녀 간 애정을 솔직하게 노래한 작품이라는 것이 기녀시조에 대한 기존의 일반적 인식이었다. 기녀시조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이른바 ‘상사의 노래’를 살펴보면서, 그것이 지닌 의미를 추출해 보기로 하자. 실상 기녀시조에 대한 그동안의 연구가 바로 이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