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기초영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다음 1~6번 문제 모두에 답을 하시오.)

 1  2020년 2학기 기초영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다음 1~6번 문제 모두에 답을 하시오.)-1
 2  2020년 2학기 기초영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다음 1~6번 문제 모두에 답을 하시오.)-2
 3  2020년 2학기 기초영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다음 1~6번 문제 모두에 답을 하시오.)-3
 4  2020년 2학기 기초영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다음 1~6번 문제 모두에 답을 하시오.)-4
 5  2020년 2학기 기초영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다음 1~6번 문제 모두에 답을 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기초영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다음 1~6번 문제 모두에 답을 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다음 1~6번 문제 모두에 답을 하시오.
1. 글리코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조적 특징과 체내작용에 대해 쓰시오.
2.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 의한 혈당조절기전을 설명하시오.
3. 중성지방은 한 분자의 ( A )과(와) ( B )이(가) 3개 결합되어 있어 트리아실글리세롤이라고 한다. A와 B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쓰고, A와 B의 체내작용을 설명하시오.
4. ( A )은(는) 인산에 연결된 염기의 종류에 따라 레시틴, 포스파티딜세린, 포스파티딜에탄올아민 등으로 불린다. A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쓰고, A의 체내작용을 구조적 특성과 관련지어 설명하시오.
5. 인체 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필수지방산을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구조를 설명하시오.
6. ( A )는(은) 락타아제가 부족하여 발생하며 소장에서 분해되지 못한 ( B )이(가) 대장에서 박테리아에 의해 발효되어 복부에 가스가 차고 복통과 설사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A와 B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쓰고, A의 영양관리 방법과 B의 구조를 설명하시오.


- 목 차 -

1~6번 문제 풀이 및 설명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α-리놀렌산.hwp
2. 글리코겐 개념.hwp
3. 글리코겐 특징.hwp
4. 리놀레산.hwp
5. 유당 구조.hwp
6. 유당불내증.hwp
7. 인지질.hwp




본문내용
다음 1~6번 문제 모두에 답을 하시오.

1. 글리코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조적 특징과 체내작용에 대해 쓰시오.

[풀이]
1) 글리코겐의 개념
글리코겐(Glycogen)은 백색·무정형·무미의 다당류인 고분자 화합물이다. 글리코겐은 동물에만 존재하며, 동물체내 포도당의 중합체인 글리코겐을 저장용 탄수화물의 형태로 체내에서 저장하고 있는데 동물의 근육조직과 간에 저장되어 있다가 필요에 따라 이용된다. 전분과 같이 포도당으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산과 효소의 작용을 받으면 덱스트린(dextrin)과 맥아당을 거쳐 포도당으로 가수분해된다.

2) 글리코겐의 구조적 특징
글리코겐은 α-1,4-glucoside bond와 α-1,6-glucoside bond에 의한 중합체로서 전분의 amylopectin과 비슷한 type으로 amylopectin보다 분지가 많고 사슬길이가 짧아서 분자 전체가 구상을 이룬다(3-4개의 가지마다 찢어지고 말단은 8-16개이다). 요오드와 반응하면 적갈색을 나타낸다.

3) 글리코겐의 체내작용
동물의 간과 근육에 들어있는 저장형 다당류로서 역시 포도당의 축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구조나 성질이 전분의 아밀로펙틴과 유사하여 동물성 전분이라고도 불린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함께 구매한 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