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 영화)

 1  2020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 영화)-1
 2  2020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 영화)-2
 3  2020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 영화)-3
 4  2020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 영화)-4
 5  2020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 영화)-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 영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에 나오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독일 표현주의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
1) 주요 개념
2) 등장 배경

2. 영화 <자전거 도둑>

3. 영화사적 의미와 개인적 평가
1) 영화사적 의미
2) 개인적 평가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네오리얼리즘이란.hwp
2. 영화의 시대적 배경.hwp
3. 영화의 해설 - 자전거 도둑.hwp
4. 자전거 도둑 - 비평 및 평가.hwp
5. 자전거 도둑의 영화사적 가치와 의의.hwp
6. 자전거도둑, 네오리얼리즘과 그 한계.hwp

본문내용
I. 서 론

2차 세계대전을 전후해 독일과 이탈리아에서는 대중조작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정치다큐멘터리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레니 리펜슈탈(Leni Riefenstahl)의 ≪의지의 승리 Triumph des Willens≫(1934)는 뛰어난 작품성에도 불구하고 히틀러의 정권유지에 기여했다는 비판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이런 종류의 정치영화가 아니라면 검열을 피할 수 있는 백색전화기영화(white telephone movies)라고 불린 멜로드라마만이 살아남을 수 있었던 시기였다.
이 과정에서 패전국인 이탈리아의 영화계에서는 현실에 대한 사실주의적 접근을 기반으로 영화를 제작하는 네오리얼리즘 영화들이 등장하기에 이른다. 네오리얼리즘은 1945년부터 1954년까지 약 10여 년 동안 이탈리아에서 제작된 현실적 영화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이 레포트는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에 속하는 영화 <자전거 도둑>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기술하였다.


II. 본 론

1.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

1) 주요 개념

대중들은 폐허가 된 자신의 주변을 바라보면서 기존 가치관에 대한 거부감정을 지녔으며 사회 지식층 역시 기존의 가치관을 대신해 인류의 정신적 허무함을 극복할 수 있는 철학적 개념 정립의 필요성을 감지하였다. 전쟁이 막바지에 접어들자 이탈리아에서는 이전과 다른 새로운 영화들이 제작되기 시작했다. 로베르토 로셀리니(Roberto Rossellini)의 <무방비도시 Rome Open City>(1945)와 비토리오 데시카(Vittorio de Sica)의 <자전거 도둑 The Bicycle Thief>(1948) 등은 척박해진 시대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해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