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웃음치료의 이론적 배경)

 1  2020년 2학기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웃음치료의 이론적 배경)-1
 2  2020년 2학기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웃음치료의 이론적 배경)-2
 3  2020년 2학기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웃음치료의 이론적 배경)-3
 4  2020년 2학기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웃음치료의 이론적 배경)-4
 5  2020년 2학기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웃음치료의 이론적 배경)-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웃음치료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웃음치료의 이론적 배경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웃음치료의 정의
1) 웃음
2) 웃음치료

2. 웃음치료 이론적 배경
1) 웃음치료 이론
2) 웃음치료의 효과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생활 속의 웃음치료.hwp
2. 웃음의 개념.hwp
3. 웃음의 다양한 효과.hwp
4. 웃음치료의 개념.hwp
5. 웃음치료의 방법.hwp
6. 웃음치료의 효과성.hwp

본문내용
I. 서 론

레크레이션(recreation)이란 영어사전에서 휴양, 기분전환, 오락이라고 풀이되어 있으며 ‘생기 있게 하다’는 의미의 라틴어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즉, 레크레이션이란 휴양, 보양, 소창, 오락 등의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으며 개조, 재창조라는 뜻에서 파생된 말이라 할 수 있다. 보통 우리는 레크레이션을 기분전환 정도의 뜻으로만 알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단순한 기분전환의 차원을 넘어 하나의 공동체 속에 친교를 나누고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는 계기로 요구되고 있다. 보다 넓은 의미의 재창조는 인간관계의 재창조, 개인성격의 재창조, 개인능력의 재창조, 집단분위기의 재창조, 사회적 분위기의 재창조 등으로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만병의 근원이 되고 있는 스트레스는 현대인의 가장 최악의 적이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생활의 활력이 될 수 있지만 심한 스트레스는 치명적이다.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긍정적인 생각으로 받아들이면 우리 몸속의 단백질이 부신피질호르몬과 베타엔돌핀으로 분해된다. 부신피질호르몬은 육체적인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고 베타엔돌핀은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작용을 한다. 우리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건강을 만들어 갈 수 있다. 부정적인 생각은 노어아드레날린과 아드레날린을 분비시키는데 이 물질 자체도 독성물질이지만 이 물질로 인해 더욱 강한 독성물질인 활성탄소가 발생한다.
웃음치료는 점진적으로, 반복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즉 웃음이 체질화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웃음치료에서의 웃음소리는 얼굴표정을 변화시키는 미소에서부터 작은 웃음소리, 그리고 온몸으로 웃음을 만들어내는 큰 웃음의 일종인 박장대소 또는 파안대소, 요절복통까지 모든 종류의 다양한 웃음소리를 포함한다. 또한 웃음소리는 후두에 장애가 없어야 하고 심한 폐합병증이나 중증정도의 심장질환이 없는 사람에게서 나올 수 있는 힘찬 웃음소리를 말한다. 결국 웃음소리는 다른 사람의 웃음소리를 들음으로써 자신의 웃음보가 더욱 활발하게 자극되어 즐거운 웃음소리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 레포트는 웃음치료의 이론적 배경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웃음치료의 정의

1) 웃음
웃음(laughter)이란 “기쁨의 표현으로 즐거움을 수반한 신체적 자극 기쁨 우스꽝스런 현상으로 웃음 유발요인에 대한 신체적 감정의 자발적인 감정표현으로써, 자신의 심리상태를 신체적으로 나타내는 유쾌한 정신 활동의 작용으로 나타나는 감정적 산물”이라고 정의하였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