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작업환경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전체환기장치 설치사례)

 1  2020년 2학기 작업환경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전체환기장치 설치사례)-1
 2  2020년 2학기 작업환경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전체환기장치 설치사례)-2
 3  2020년 2학기 작업환경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전체환기장치 설치사례)-3
 4  2020년 2학기 작업환경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전체환기장치 설치사례)-4
 5  2020년 2학기 작업환경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전체환기장치 설치사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작업환경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전체환기장치 설치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학우의 생활환경이나 직장에 설치된 전체환기장치를 설치사례 1가지를 들고 1> 설치 이유(기능), 2> 공기 흐름(입구부터 배출까지)를 각각 설명하시오.

2. 덕트 직경 크기 200-400 mm 범위가 나오도록 환기량(m3/분), 반송속도(m/초)를 가상으로 결정해서 문제를 만들고 풀이 과정을 설명하시오



- 목 차 -

1. 학우의 생활환경이나 직장에 설치된 전체환기장치를 설치사례 1가지를 들고 <1> 설치 이유(기능), <2> 공기 흐름(입구부터 배출까지)를 각각 설명하시오.

2. 덕트 직경 크기 200-400 mm 범위가 나오도록 환기량(m3/분), 반송속도(m/초)를 가상으로 결정해서 문제를 만들고 풀이 과정을 설명하시오.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우의 생활환경이나 직장에 설치된 전체환기장치를 설치사례 1가지를 들고 <1> 설치 이유(기능), <2> 공기 흐름(입구부터 배출까지)를 각각 설명하시오.

전체 환기 장치란 희석환기장치(Dilution Ventilation)이라고 불리며 유해물질을 오명원에서 완전히 제거하는 대신 공기유입량을 늘려 오염물질의 농도를 희석시키거나 외부공기로 치환시켜 농도를 낮추는 환기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산업 환기 시스템 중 국소배기를 제외한 방식을 의미하며 하위 항목으로 강제환기와 자연환기 두 가지의 방법이 있다. 강제 환기 방식은 환풍기와 같은 설비를 이용, 기계적으로 공기유입량을 증가시키는 방식을 말하며, 자연 환기 방식은 창이나, 셔터, 환풍구 등을 통해 자연적인 기압차를 이용한 환기 방식을 의미한다.
전체 환기 장치가 사용 가능한 공정은 우선 국소배기설의 설치가 곤란한 작업장이나 발생 오염물질의 독성이 낮은 경우 산업안전보건법 기준 노출기준 농도가 100ppm 이상일 경우에 해당.
증기나 가스형태의 오염물질이 배출되는 경우이며 오염물질이 시간에 따라 균일하게 발생하고 오염원이 넓게 퍼져 있으며 오염물질의 절대적인 양이 적은 공정의 경우 사용이 가능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본 보고서를 통해 필자의 작업장 내지 주거공간의 전체 환기 장치의 설치사례를 살펴보고 기능적인 설치이유와 공기 순환구조를 논하고자 한다.

사례1 : 필자가 거주하는 공간의 주방에는 미닫이 방식의 주방용 환기 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이 환기 장치는 내장된 팬 모터의 회전에 의해 바로 아래 설치된 가스레인지를 통한 조리과정에서 발생하는 연기를 흡기, 외부로 배출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본 환기 장치는 강제 환기 장치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천장을 타고 이어진 덕트와 팬 모터를 통해 내부 오염물질을 급기하고 외부로 배출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이 환기 장치의 설치이유와 공기 흐름을 정리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1) 환기 장치의 설치이유 및 기능 : 주방 조리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염 물질(연기)를 효과적으로 배출하여 실내 공기의 질을 양호하게 유지하기 위함이다. 조리과정에서 발생하는 연기에 포함된 오염물질은 인체에 치명적이거나 질식사고를 유발할 정도의 위험성을 내포하지 않으므로 전체 환기 장치의 설치 규정에 부합한다고 할 수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함께 구매한 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