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가계재무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장기와 단기 가계재무관리)

 1  2020년 2학기 가계재무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장기와 단기 가계재무관리)-1
 2  2020년 2학기 가계재무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장기와 단기 가계재무관리)-2
 3  2020년 2학기 가계재무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장기와 단기 가계재무관리)-3
 4  2020년 2학기 가계재무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장기와 단기 가계재무관리)-4
 5  2020년 2학기 가계재무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장기와 단기 가계재무관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가계재무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장기와 단기 가계재무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학생 자신의 가계를 대상으로 하여 장기와 단기 가계재무관리를 수행하시오. 이를 위해 먼저 교재 7장(가계재무관리의 과정)에 소개된 4단계의 과정을 A4용지 2장 내외로 요약하고(5점), 본인 가계의 재무목표 달성을 위해 가장 유용하고 관심 있는 영역의 이슈를 다루는 신문기사를 5편(2020.1.1.일자 이후 기사) 이상 선정하여 기사원문과 함께 기사내용 중 가계재무관리에 반영할 부분을 요약하여 제시하시오(5편×2점=10점). 다음으로 자신의 가계를 대상으로 하여 가계재무관리의 단계를 적용하여 각 단계에서 필요한 구체적인 내용을 조사하여 표나 그림 등을 활용하여 설명하시오(9점). 앞서 조사한 신문기사를 비롯한 다양한 서적, 보고서, 학술논문 등의 내용을 참고하여 자신의 가계재무관리에 맞는 실천방안을 장기와 단기로 구분하여 각각 3가지 이상의 전략을 제시하시오(장기 3점, 단기 3점).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교재 7장 가계재무관리의 과정
1) 가족 상황 및 재무상태 파악
2) 재무목표 설정
3) 행동계획의 수립과 실행
4) 정기적 검토와 수정

2. 신문기사 선정 및 요약
1) 전세·신용대출 늘어 가계대출 7월 역대 최대폭 증가
2) 퇴직 앞둔 60세 직장인인데 은퇴자금 마련 막막하네요
3) 돈 안 쓴 가계, 빌리느라 허덕인 기업, 막 퍼준 정부...1분기
주체별 재무제표 보니
4) “가계부를 기업 재무제표처럼 짜라”
5) [실전재테크 Lab] 내집만 있으면 노후형통이랴

3. 본인 대상 가계재무관리 단계 적용

4. 본인 대상 가계재무관리 실천방안 수립
1) 장기적 실천방안
2) 단기적 실천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파일>
1.재무계획의 수립.hwp
2.가계재무관리시 고려할 요인.hwp
3.가족생활주기별 장기재무계획 과제의 수행.hwp
4.가계재무관리의 필요성.hwp
5.가계재무관리의 목표와 단계.hwp


본문내용
I. 서 론

가계재무관리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의 가계재무관리란 가족 구성원이 살아가는 나날을 통해서 끊임없이 이루어지는 경제적 활동을 말한다. 가족 생활비에서부터 노후준비까지, 가계재무상태는 삶의 상당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그렇지만 소득이나 부채, 자산과 긴급자금 등을 하나하나 따져가면서 체계적으로 가계경제를 살피거나 올바른 재무관리 습관을 만들기엔 어려움이 많다. 바쁜 일상을 보내면서 경제 전문 지식을 공부하거나 매달 복잡한 입출금 목록을 꼼꼼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가계 재무건강을 둘러싼 인식과 실태가 크게 차이 난다는 하나의 결과도 발표됐다. 이에 따라 가정에서부터 스스로 재무건강 상태를 진단해보기 위한 온라인 프로그램도 소개되었다.
가계 재무관리활동 결과에 따라 가족은 생계를 유지하고, 재무적 만족을 얻으며, 이웃을 돌보고, 사회에 기여하는 동시에 국가에 세금을 납부하고, 경제 주체의 한 단위로서 그 역할을 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첫째는 가계의 유지관리 활동이다. 가족이 일정한 생활을 위해 필요한 수준 이상을 지속하게 돕는 활동으로 가족 구성원의 인적자원이나 노동력 개발, 소득 능력을 유지하고 활용하는 것을 비롯하여 가계자원(실물자산이나 금융자산, 인적자산 등) 관련 활용과 유지관리, 그리고 가계의 수입과 지출을 둘러싼 총괄적인 예산수립과 자원분배 등으로 수지균형을 관리하는 목적이다.
둘째는 가계의 성장관리 활동을 위함이다. 가계의 자원 활용이나 수입과 지출의 관리활동을 통해서 재무적 축적인 자산과 소득의 증가를 도모하기 위한 활동으로 가계 순자산의 증가를 추구한다.
셋째는 문제해결 활동이다. 가계 재무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여러 문제점이 가정 내외부에서 발생한다. 구체적인 내부적인 문제점이란 가정의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비롯하여 능력부족의 문제와 자원(인적, 물질적)의 변질이나 변화 등의 문제를 들 수 있으며 외부적인 문제점은 사회와 경제, 금융 등의 변화에 따른 법과 제도의 변경을 들 수 있다.
그렇다면 가계 재무가 건강한 상태는 궁극적으로 무엇을 말하는 것이며 이러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건강한 재무상태란 가계가 일상적인 지출을 소득만으로 감당할 수 있으며, 재무 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추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재무적 성장이 가능한 상태를 의미한다.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재무건강을 위해서는 곧 ‘기초 체력’과 ‘면역력’, 그리고 ‘지속력’의 세 가지 조건이 필수적이라고 말한다. ‘기초 체력’이란 현재 소득만으로 일상적인 지출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을, 그리고 ‘면역력’은 장기적으로 재무적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지속력’은 저축과 투자를 통해서 수립한 재무목표를 완성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