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중간시험과제물 B형(유아 경제교육)

 1  2020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중간시험과제물 B형(유아 경제교육)-1
 2  2020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중간시험과제물 B형(유아 경제교육)-2
 3  2020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중간시험과제물 B형(유아 경제교육)-3
 4  2020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중간시험과제물 B형(유아 경제교육)-4
 5  2020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중간시험과제물 B형(유아 경제교육)-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중간시험과제물 B형(유아 경제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유아에게 ‘경제교육’을 진행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1. 유아경제교육의 개념과 유아를 위한 경제교육 목적
2. 유아경제교육 활동의 세부 내용(전체 활동의 요약과 활동에 대한 간단한 설명, 그리고 교육활동 1가지의 세부내용)과 진행과정
3. 유아경제교육활동에서의 교사 역할과 경제교육활동에 대한 평가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유아경제교육의 개념과 유아를 위한 경제교육 목적

2. 유아경제교육 활동의 세부 내용과 진행과정

3. 유아경제교육활동에서의 교사 역할과 경제교육활동에 대한 평가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경제교육활동에 대한 평가.hwp
2. 유아경제교육 진행과정.hwp
3. 유아경제교육 활동에서의 교사의 역할.hwp
4. 유아경제교육 활동의 세부 내용.hwp
5. 유아경제교육의 개념.hwp
6. 유아를 위한 경제교육 목적.hwp
7. 서론 작성시 참조.hwp
8.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인간은 사회집단 속에서 생활을 한다. 한 개인이 사회집단 속에서 효과적으로 참여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토대는 유아기부터 형성되어야 한다. 즉, 유아기부터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사회적 기술 및 태도, 가치를 발달시켜야 한다. 또한 사회적 존재로서의 자신에 대한 이해, 자신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 그리고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및 지식을 발달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경제교육은 경제현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이다. 유아기에는 경제학 용어나 그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상업적인 거래를 관찰하고, 부모와 함께 물건을 구입하며 성인들이 현금, 수표, 신용카드 등의 화폐를 사용하는 것을 보거나 은행에 가서 예금하고 돈을 찾는 것을 지켜봄으로써 경제적 개념을 일부나마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이러한 개념들이 유아 초기와 중기를 지나면서 점차 성숙되어지므로 이러한 간접적 경제관련 경험이 곧 유아를 위한 경제교육의 일차적인 접근방법이라 될 수 있는 것이다.
유아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게 되는 경제 현상들은 대부분 소비자로서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경제&#8226;소비자교육은 유아 경제교육에 있어 소비자교육이 중심적인 내용이 될 수 있다는 취지의 개념으로서, 유아들이 기초적인 경제현상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경제적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8226;기술&#8226;태도를 형성하고,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위한 의사결정능력을 가지도록 돕는 지속적인 생활교육으로 정의할 수 있다.
유아는 TV에 나오는 광고 속 물건과 실제 상점에서 파는 물건을 연결시킬 수 있는 단계에 도달하지만,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소비 마케팅 범람의 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의 유아들은 올바른 소비 선택과 의사결정을 하는 데 크나큰 어려움과 직면하게 된다. 최근 경제교육이 도덕적 책임과 양심 보다는 자신의 이익이나 경제적 합리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어,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인간의 이기심과 물질만능주의로 인하여 자연이 파괴되고 인간성이 말살되어 가는 이 시대에, 경제교육에 있어서 결코 인간과 자연의 공존과 순환적 시스템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 레포트는 유아경제교육의 개념과 유아를 위한 경제교육 목적, 유아경제교육 활동의 세부 내용과 진행과정, 유아경제교육활동에서의 교사 역할과 경제교육활동에 대한 평가하였다.



II. 본 론

1. 유아경제교육의 개념과 유아를 위한 경제교육 목적

1) 개념

경제란 인간이 공동생활을 하면서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획득, 이용하는 모든 활동 및 과정을 의미하며, 인간이 생활하는데 필요한 재화의 생산, 유통, 소비와 관련 있는 활동 또는 사회관계라고도 할 수 있다. 경제개념이란 경제적 의사결정에 있어서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의 기초가 되는 개념이라고 정의하였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