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토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토양수분의 함량과 퍼텐셜)

 1  2020년 2학기 토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토양수분의 함량과 퍼텐셜)-1
 2  2020년 2학기 토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토양수분의 함량과 퍼텐셜)-2
 3  2020년 2학기 토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토양수분의 함량과 퍼텐셜)-3
 4  2020년 2학기 토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토양수분의 함량과 퍼텐셜)-4
 5  2020년 2학기 토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토양수분의 함량과 퍼텐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토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토양수분의 함량과 퍼텐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토양수분의 함량과 퍼텐셜을 설명하고 각각을 나타내는 방법과 측정 방법에 대해 설명하라.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토양수분의 함량
1) 개념
2) 표현 방법
3) 측정 방법

2. 토양수분의 퍼텐셜
1) 개념
2) 표현 방법
3) 측정 방법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토양 수분의 함량.hwp
2. 토양수분 측정방법.hwp
3. 퍼텐셀.hwp
4. 퍼텐셜의 측정방법.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우리나라는 국민생활 수준의 향상과 산업화의 진전으로 물수요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양적으로 심각한 부족현상을 초래하고 있으며 농축산업의 집약화와 대규모화, 구조개선에 따른 농업용수의 수요형식도 변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이수와 치수사업에 관련된 수자원의 합리적 계획, 설계 및 관리를 위해서는 지표수와 지하수를 연계한 장단기 유출량 및 지하수 함양량의 산정이 매우 중요하다.
토양의 지온 상승은 토양의 비열과 관련이 있다. 비열이란 어떤 물질 1g의 온도를 1℃ 높이는 데 필요한 열량을 말한다. 단위는 보통 cal/g℃이다. 토양의 무기입자의 비열은 대략 0.2이고 물의 비열은 1.0으로서 물의 비열은 토양의 무기입자보다 5배나 높다. 따라서 토양수분 함량이 증가할수록 토양의 비열은 증가하고 토양온도를 올리는 데 필요한 열량은 증가한다.
토양의 고체입자 표면에서는 부착력이 상대적으로 크게 작용하고, 토양입자 표면으로부터 더 멀리 떨어지면 부착력보다 응집력이 더 크게 작용한다. 토양의 고체입자 표면에서 멀리 떨어질수록 물분자들은 응집력에 의하여 비교적 자유롭게 서로 뭉쳐 있게 된다. 그러므로 토양입자 표면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수분은 비교적 쉽게 움직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식물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단위량의 토양수분이 갖는 에너지를 토양수분 퍼텐셜이라 하며, 물은 에너지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른다. 소금물은 소금분자로 인하여 물분자가 자유롭지 못해 물 에너지(퍼텐셜)가 순수한 물보다 낮다.
이 레포트는 토양수분의 함량과 퍼텐셜을 설명하고 각각을 나타내는 방법과 측정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토양수분의 함량

1) 개념

작물의 생육은 크게 생장과 발육으로 구분한다. 생장은 작물의 건물중량의 증가를 의미하고, 발육이란 아생, 화성, 개화, 성숙 등의 과정을 거치면서 단순한 양적 증가뿐만 아니라, 체내의 질적인 변화에 따른 재조정 작용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함께 구매한 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