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관광과문화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대중문화와 관광산업의 관계)

 1  2020년 2학기 관광과문화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대중문화와 관광산업의 관계)-1
 2  2020년 2학기 관광과문화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대중문화와 관광산업의 관계)-2
 3  2020년 2학기 관광과문화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대중문화와 관광산업의 관계)-3
 4  2020년 2학기 관광과문화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대중문화와 관광산업의 관계)-4
 5  2020년 2학기 관광과문화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대중문화와 관광산업의 관계)-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관광과문화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대중문화와 관광산업의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대중문화와 관광산업의 관계에 대해서 서술하세요.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대중문화의 이해
1) 대중문화의 개념
2) 대중문화의 특징

2. 대중문화와 관광산업
1) 대중문화와 관광산업의 보완적 관계
2) 대중문화와 관광산업 활성화에 영향을 준 사례
3) 대중문화가 관광산업에 주는 의미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국내 관광산업의 현황.hwp
2. 한국 관광 산업 S.W.O.T 분석.hwp
3. 한류관광의 지속화 방안.hwp
4. 한류와 관광산업.hwp


본문내용
I. 서 론

개인은 문화를 통해 정신적 상승이나 영적 완성, 또는 세계 속의 한 개체로서 그 세계로부터의 자유나, 미적, 감각적 충족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자아의 완성이라는 것을 문화를 통해 성취한다. 하지만 우리가 대중문화를 살펴보면 한 번쯤 이러한 문화가 지니고 있었던 가능성들에 대해 여러 가지 의문을 제시하지 않을 수 없다.
대중문화가 이러한 산업사회적 가치관에 의해 표현되는 대중들의 삶의 양식이라면 대중문화는 이전까지의 문화가 지니고 있지 않았던 생산양식을 그 본성 속에 흡수하게 된다. 대중문화가 자본주의적 속성에 의해 상품성을 지니고 이윤을 추구할 수 있다는 것은, 결국 ‘문화의 화폐화’라는 극단적 표현까지도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화폐의 속성은 세계를 양화시키는 것이다. 대중문화를 통해서 이러한 세계의 양화는 더욱 가속되고 있는 것이다.
한류 효과의 시발점인 드라마 ‘겨울연가’는 수조원의 경제적 효과를 가져다 주었다. 이러한 배경을 보면 아시아 국가들의 경제발전에 따른 다양한 문화 콘텐츠에 대한 욕구 증대와 한국 대중문화의 질적 향상, 그리고 국내기업들의 활발한 해외진출 및 적극적인 홍보 전개 등을 들 수 있겠다. 이로 인해 영화, 음반, 드라마, 게임 등이 연 평균 20%이상 증가하고 개별 문화상품에 대한 수출효과가 확대되고 있으며, 드라마 촬영지 투어, 스타와의 만남캠프 등으로 한국에 대한 친밀감 형성으로 관광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또한 영화, 음악, 게임, 스포츠 등의 대중문화 콘텐츠는 사람들에게는 즐거움을, 기업들에게는 수익을, 그리고 국가에는 경제 성장과 국가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대중문화 콘텐츠들은 쉽게 접할 수 있고 수요에 큰 제한이 없기 때문에 일상의 일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 레포트는 대중문화와 관광산업의 관계에 대해서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대중문화의 이해

1) 대중문화의 개념

대중문화는 “mass culture”와 “popular culture”의 두 용어를 번역한 개념으로 전자는 상업주의, 획일성, 저속성 등 다소 경멸적인 어감을 가지고 있고, 후자는 민주적, 인기 있는 등의 긍정적 또는 가치중립적인 어감을 가지고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