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커뮤니케이션과인간 기말시험 과제물(일상생활, 갈등상황 커뮤니케이션 등)

 1  2020년 2학기 커뮤니케이션과인간 기말시험 과제물(일상생활, 갈등상황 커뮤니케이션 등)-1
 2  2020년 2학기 커뮤니케이션과인간 기말시험 과제물(일상생활, 갈등상황 커뮤니케이션 등)-2
 3  2020년 2학기 커뮤니케이션과인간 기말시험 과제물(일상생활, 갈등상황 커뮤니케이션 등)-3
 4  2020년 2학기 커뮤니케이션과인간 기말시험 과제물(일상생활, 갈등상황 커뮤니케이션 등)-4
 5  2020년 2학기 커뮤니케이션과인간 기말시험 과제물(일상생활, 갈등상황 커뮤니케이션 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커뮤니케이션과인간 기말시험 과제물(일상생활, 갈등상황 커뮤니케이션 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다음 5가지 주제 중에서 2가지를 택하여 작성하시오.
1. 일상생활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2. 갈등상황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3. 대인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4. 문화적 차이는 다문화사회의 갈등요인이다. 문화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요인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5. 인터넷사회는 디지털갈등이 많아졌다. 디지털갈등 완화방안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일상생활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1) 일상생활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2) 커뮤니케이션의 촉진 방안

2. 문화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요인
1) 고정관념
2) 편견
3) 자민족 중심주의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다문화 사회에서의 갈등 양상.hwp
2.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갈등완화 방안.hwp
3. 대인커뮤니케이션.hwp
4. 대인커뮤니케이션 효과적으로 잘하기 위한 방법.hwp
5. 디지털 사회갈등의 새로운 양상과 사회통합의 정책방향.PDF



본문내용
I. 서 론

커뮤니케이션은 인간답게 생활을 영위해나가는 데 있어서 공기만큼이나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즉, 인간이 갖는 본질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서로간의 이해를 위해서나 생각이나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서 사람들은 말이나 글이나 몸짓을 사용한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의 거의 모든 활동을 포괄한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은 울면서 태어나 옹알이를 하면서 성장하고 결국에는 그 사회에서 사용하는 특수한 언어와 행동을 습득하게 된다. 즉, 그 사회에 존재하는 정형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습득하면서 사회에 적응해가는 존재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남의 말을 듣는 것보다는 자기 이야기를 하는 것을 좋아한다. 자기가 이야기할 때는 입에 침이 마를 정도로 즐겁고 신나 하지만, 남의 이야기를 들을 때는 하품을 하는가 하면 내놓고 드러내지는 못해도 마음속으로 짜증을 내기 시작한다.
사교 생활 중에서 가장 중요한 미덕이면서 점점 더 보기 드물어지는 것이 있다. 그것은 침묵의 미덕이다. 오늘날 입만으로 하는 약속뿐 아니라 입만으로 하는 선서나 직언도 볼 수 있게 되었다. 다른 사람에게는 말하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부끄러움도 없이 타인에게 말을 옮기는 사람이 많이 있다. 이 정도로 심하진 않아도 매우 입이 가벼운 사람이 있다. 이러한 사람은 말하고 싶다는 욕구를 참을 수 없다. 입을 다물고 있어 달라고 친구가 부탁한 것을 잊어버린다. 이러한 사람은 자기 자신의 비밀이나 계획 상태에 대해서 조차 충분히 비밀을 지키지 못한다. 이렇게 해서 그들은 결국 자기 자신의 행복조차도 짓밟아 버리게 된다. 다른 사람의 비밀이나 자신의 비밀에 대해 이 정도로 무심한 사람이 도대체 어느 정도의 불이익을 가져올까. 이 점에 대해서는 아마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또한 비밀 사항은 아니더라도 말하지 않는 편이 나은 것도 있다.
이 레포트는 일상생활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사례와 함께 설명하였다. 또한 문화적 차이는 다문화사회의 갈등요인이다. 문화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요인을 구체적 사례와 함께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일상생활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1) 일상생활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대화를 하다 보면 지루하게 느껴질 때가 종종 있다.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지루할 때 꾹 참으면서 지루한 척하지 않는다. 우리들이 이러한 태도를 취하는 것은 상대방의 체면을 배려하기 때문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