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재배식물생리학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

 1  2020년 2학기 재배식물생리학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1
 2  2020년 2학기 재배식물생리학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2
 3  2020년 2학기 재배식물생리학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3
 4  2020년 2학기 재배식물생리학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4
 5  2020년 2학기 재배식물생리학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재배식물생리학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주관식 문제


- 목 차 -

1. 쌍자엽 식물의 잎과 뿌리의 구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다음 내용은 필수적으로 기술되어야 함, 잎의 내부조직, 뿌리 선단의 내부 조직 및 기능별 부위)
2. 식물체의 1기생장과 2기생장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세포 및 세포의 소기관에 있어서 원형질막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4. 식물에서의 물관을 통한 수분의 수직이동은 왜 집단류에 의해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하시오.
5. 식물의 수분 흡수에 대해 토양수분퍼텐셜과 토양수분함량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6. 토양의 콜로이드화는 어떤 현상인지를 설명하고, 식물의 양분이용 관점에서 어떤 장점이 있는지 기술하시오.
7. 왜 C4식물은 C3식물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온도에서 광합성 효율이 높은지 설명하시오.
8. 식물체 내 녹말과 설탕의 합성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9. 산소의 유무에 따른 호흡과정의 차이와 효율에 대해 설명하시오.
10. 식물 종자의 휴면 및 발아에 대한 식물 호르몬의 길항작용과 상조작용을 설명하시오. (단 관련 식물호르몬은 지베렐린, 시토키닌 및 ABA로 한정한다.)
11. 보리와 상추의 발아과정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12. 적색광과 원적색광의 광주기에 대한 영향에 대해 피토크롬과 연관시켜 설명하시오.
13. 사과와 포도의 생육 기간(세포분열, 세포신장, 성숙, 노화) 동안 호흡량과 생장량의 변화를 비교 설명하시오.
14. 정부우세성 정도를 조절하는 호르몬의 작용에 대해 설명하시오. (단 관련 식물호르몬은 옥신, 시토키닌 및 스트리고락톤으로 한정한다.)



본문내용
1. 쌍자엽 식물의 잎과 뿌리의 구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다음 내용은 필수적으로 기술되어야 함, 잎의 내부조직, 뿌리 선단의 내부 조직 및 기능별 부위)

쌍자엽 식물이란 일반적으로 꽃잎이 보통 4 또는 5의 배수이고 화분은 발아구가 3개인 3구 형태를 가진 식물을 말한다. 쌍자엽 식물로는 20만 종이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자엽이 두 개이며 유관속이 환상으로 배치되고 엽맥은 망상이며 주근계를 형성한다. 쌍자엽 식물의 잎의 내부구조는 표피조직, 기본조직, 유관조직으로 구성되며 기본조직은 엽육조직이라고하고 이는 동화조직, 후벽조직, 저장조지 등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엽육조직은 다시 책상조직과 해면조직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쌍자엽식물의 광합성은 90% 이상이 책상조직에서 이루어진다. 또한, 잎에 따라서 책상조직만으로 구성되거나 이 두 조직의 구분이 어려운 경우도 있다. 쌍자엽 식물이 발아할 때 나오는 유근이 자라서 주근을 형성하고 여기서 측근이 발생한다. 뿌리의 끝의 생장점이 근관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생장점 위로 신장대가 나있고 다시 그 위로 세포 성숙대가 존재한다. 이 성숙대에서 근모가 돌출하여 식물의 수분 흡수를 촉진하는 기능을 한다.


2. 식물체의 1기생장과 2기생장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식물의 줄기와 뿌리의 정단부에는 생장점이라는 부위가 존재한다. 생장점은 세포분열에 따라 1기 조직을 만들게 되며 이를 통해 길이를 증가하게 되는데 이것을 1기 생장이라고 말한다. 1기 생장 후 초본식물의 경우 유관속 안에 있는 전형성층의 세포분열이 멈추기 때문에 둘레가 비대해지지 않으나 목본식물의 경우 1기 생장 후에 전형성층과 피층의 일부 세포층이 유관속형성층과 코르크형성층으로 발달한다. 이러한 형성층의 세포분열로 2기 조직을 만들고 둘레가 굵어지는 것을 2기 생장이라고 말한다. 다만, 목본식물의 경우라도 어린줄기와 뿌리, 잎, 꽃 열매 등은 2기 생장을 하지 않고 1기 생장만을 한다.


3. 세포 및 세포의 소기관에 있어서 원형질막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세포 및 세포의 소기관 중 원형질막은 세포벽의 안쪽에서 원형질을 둘러싸는 막 구조를 가리킨다. 이는 세포막이라고도 하는데 세포 내 소기관을 감싸는 막도 포함하기도 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