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농업경영학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

 1  2020년 2학기 농업경영학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1
 2  2020년 2학기 농업경영학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2
 3  2020년 2학기 농업경영학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3
 4  2020년 2학기 농업경영학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4
 5  2020년 2학기 농업경영학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농업경영학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과제명> 농가의 투자분석
현재 쌀 생산농가가 자신의 농가소득을 높이기 위하여 투자금 20,000,000원으로 2개의 투자(예를 들어 A 투자와 B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 A 투자는 5년간 매년 6,000,000원의 순이익(수입-비용)을 얻을 것으로 예상되며, 5년이 지난 후 투자의 잔존가치는 0으로 평가된다. B 투자는 5년간 매년 5,000,000원의 순이익을 벌어들일 것으로 예상되며, 5년이 지난 후 잔존가치는 8,000,000원으로 평가된다. 2개의 투자를 비교할 때 적용되는 할인율은 8%이다.



- 목 차 -

(1) 2개 투자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는 절차를 제시하라.

(2) 2개 투자를 비교할 때 현재가치와 미래가치를 계산하여야 한다. 이때 사용되는 할인(discount)과 복리(compound)의 개념을 설명하라.

(3) 2개 투자 중에서 어느 투자에 투자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기준으로 어떤 기준들이 있는가? 또한 이 투자기준들의 투자타당성을 결정하는 공식은 어떻게 표현되는가? 이때 제시하는 투자기준은 최소한 4개 이상이어야 한다.

(4) 2개 투자의 순현재가치(NPV), 내부수익률(IRR) 및 투자회수기간(Payback period)은 각각 얼마인가? 이들 값을 계산하기 위하여 Excel이나 관련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5) 이들 2개의 투자를 (3)에서 제시한 투자기준으로 비교할 때 어떤 투자에 투자해야 하는지를 제시하라. 이때 2개의 투자를 비교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6) 2개의 투자타당성을 비교할 때 투자결정에 크게 영향을 주는 여러 요소들이 있다. 이들 위험요소 중에서 투자결정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 2개를 제시하라.

(7) 이들 위험요소를 고려하여 투자 분석하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며 비교하는 과정을 예시적으로 제시하라.

<참고문헌>



본문내용
(1) 2개 투자의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는 절차를 제시하라.

앞서 제시된 상황과 같이 투자대안이 식별되었다면 그 다음으로는 투자안에서 발생하는 수익과 비용을 측정해야 한다. 이러한 수익과 비용의 발생 양상은 기간별로 동일하거나 비슷할 수도 있고 매 기간 달라질 수도 있다. 투자안에서 발생한 수익과 비용을 측정하였다면 이제는 투자안의 경제적 타당성을 평가하여야 한다. 경제적 타당성은 투자의 경제적 수익성과 재정적 실행가능성으로 나눌 수 있다. 즉, 투자안이 순현재가치법 등의 평가기준을 적용했을 때 수익성이 있어야 함은 물론이고, 기회비용을 고려한 만큼 충분한 현금흐름을 발생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투자안의 경제적 수익성과 재정적 실행가능성을 평가한 후에도 생산성, 가격, 비용 등의 변수는 언제든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시나리오 분석이나 민감도 분석을 통하여 반복적으로 평가하여 변수들의 중요성을 파악하여야 한다. 이러한 절차를 거쳤다면 마지막으로 투자안을 선택해야 한다. 이때 투자안들은 서로 동시에 투자할 수 있거나 하나의 투자안을 선택하면 다른 하나의 투자안을 투자할 수 없거나 현금흐름 등이 달라지는 특징을 가질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투자안을 선택해야 한다.


(2) 2개 투자를 비교할 때 현재가치와 미래가치를 계산하여야 한다. 이때 사용되는 할인(discount)과 복리(compound)의 개념을 설명하라.

현재의 1원은 미래의 1원과 그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현금흐름의 양상이 다른 두 개의 투자안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화폐의 시간가치를 고려해주어야 한다. 즉, 투자안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현재시점을 기준으로 현재가치를 계산하여 비교하거나 미래시점을 기준으로 미래가치를 계산하여 비교하여야만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다. 이렇게 투자안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현재시점을 기준으로 계산해주는 것을 할인이라고 하고, 미래시점을 기준으로 계산해주는 복리라고 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