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서양복식문화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

 1  2020년 2학기 서양복식문화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1
 2  2020년 2학기 서양복식문화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2
 3  2020년 2학기 서양복식문화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3
 4  2020년 2학기 서양복식문화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4
 5  2020년 2학기 서양복식문화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서양복식문화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주관식 문제



- 목 차 -

1. 서유럽 중세말기의 복식에 영향을 미친 사회문화적 요인과 그로 인하여 의생활이나 복식양식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2. 르네상스시대-바로크시대-로코코시대의 대표적인 여성 로브 스타일의 특징(예. 실루엣, 장식이나 구조적 디테일 등)과 변천 양상을 설명하시오.

3. 19세기 후반부~20세기 초반부 요구되는 격식성에 따라 구분하여 남성복식의 기본 차림새를 설명하시오.

4. 현대 여성복식(1930년대~ 1970년대)에서 유행한 양식의 특징 변화 과정을 설명하시오. 교재에서 구분한 시대 구분에 따라 시대 순서대로 대표적인 실루엣과 형태, 길이 등 주요 조형적 특징을 설명하시오.

5. 191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20세기 유행했던 여러 스타일 중 2020년 현재 레트로 스타일에서 재해석되고 있는 스타일 한 가지를 선택하여 원래 스타일과 현재 재해석된 스타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 서유럽 중세말기의 복식에 영향을 미친 사회문화적 요인과 그로 인하여 의생활이나 복식양식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서유럽 중세말기의 복식에 영향을 미친 사회문화적 요인
먼저 십자군 전쟁(11세기-13세기)이 있던 당시 사회현상으로는 첫째, 봉건 영주가 몰락했으며 둘째, 기독교의 약화에 따른 군주권의 강화와 셋째, 직물산업의 발달이 이루어졌고 넷재, 현실주의와 개인주의 사상이 수용되어 인간적인 즐거움을 추구하게 되었다.
백년전쟁, 즉 14세기 중반부터 1세기간의 프랑스와 영국간의 전쟁이 벌어지고 왕권강화를 통해 중앙집권적 국가가 형성되었으며 새로운 상인계급이 등장하고 신흥귀족이 출현했다는 사회적 변화가 있었다.
당시 직물 산업의 발달과 관련하여서는 플랑드르에서 견직물을 생산하고 피렌체에서는 모직물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2) 그것이 의생활이나 복식양식에 미친 영향
당시 옷감이 풍부한 의상이나 과장되게 장식한 의상, 그리고 기괴한 유행에 의한 의상이 등장하였다.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한 르네상스 운동의 태통기를 통해 휴머니즘이 등장하고 고전부흥의 정신이 일었다. 또한, 당시 부유해진 시민, 즉 도시인의 복식변화가 발견되는데 현실주의와 개인주의 사상을 수용하면서 상당히 향락적인 생활을 추구하게 되었다.
구체적으로는 의복 전체에 수를 놓아 장식하거나 담비털을 과도하게 장식하기도 하며 헤닌의 과장된 높이가 발견되었다.
영국에서는 사치 금지령이 내려지기도 했는데 1355년에는 옷감 수입금지와 담비털 사용금지법을 시행하였다. 1363년에는 기사 계급 이하나 일정 수준을 기준으로 땅을 소유하지 못한 자는 금이나 은으로 장식한 옷을 입을 수 없도록 규정하고, 실크나 수놓은 옷감을 사용하지 못하게 금지하기도 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