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지역사회복지론 기말시험 과제물(코로나19가 지역사회와 시민에게 미친영향)

 1  2020년 2학기 지역사회복지론 기말시험 과제물(코로나19가 지역사회와 시민에게 미친영향)-1
 2  2020년 2학기 지역사회복지론 기말시험 과제물(코로나19가 지역사회와 시민에게 미친영향)-2
 3  2020년 2학기 지역사회복지론 기말시험 과제물(코로나19가 지역사회와 시민에게 미친영향)-3
 4  2020년 2학기 지역사회복지론 기말시험 과제물(코로나19가 지역사회와 시민에게 미친영향)-4
 5  2020년 2학기 지역사회복지론 기말시험 과제물(코로나19가 지역사회와 시민에게 미친영향)-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지역사회복지론 기말시험 과제물(코로나19가 지역사회와 시민에게 미친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강의 수강 후 인상적인 내용 3개를 제시하시오. 그리고 왜 인상적인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2. 코로나19가 지역사회와 시민들에게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제도적 사회복지를 위한 지역복지실천방안을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인상적인 강의
1) 1강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
2) 7강 지역사회복지 실천 원칙과 과정
3) 14강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사

2. 코로나19와 지역사회
1) 지역사회와 시민들에게 미친 영향
2) 제도적 사회복지를 위한 지역복지실천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21세기 지금의 사회에서 나타나는 사회변화.hwp
2. 사회변화가 지역사회복지에 미치는 영향.hwp
3. 코로나19가 가져온 지역사회 문제.hwp


본문내용
I. 서 론

사회는 서로 밀접히 조화하는 구조들로 구성된 하나의 통합된 전체로서 다루어진다. 구조기능론은 사회를 상호 관련이 있으며, 상호 의존적인 부분들로 이루어진 하나의 시스템(체계)으로 본다. 그래서 주요 이슈는 개인이 자신과 사회에 대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가 하는 것이다. 지역사회란 인간이 가정을 유지하고 생계비를 벌고 자녀를 양육하고 대부분의 활동을 수행하는 장소라고 할 수 있다. 지역사회개발의 가장 중요한 주체는 그 지역사회주민이라는 관점에서 주민은 지역사회개발의 수혜자가 아니라 주체자가 될 수 있는 주민의식을 함양시킬 수가 있다. 따라서 지역사회운동은 곧 그 지역사회의 민주주의 실천 과정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가 지역적 실천에 의해 진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인간의 삶이 구체적으로 이루어지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지역은 시민의 삶터로 시민의 일상적이고 구체적인 삶이 이루어지는 공간인 것이다. 따라서 시민을 위한 지원은 실질적인 시민의 삶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가서 그들과의 구체적인 만남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거시적으로 볼 때, 지역은 변화의 준거점이자 총체적 변화의 시발점이기 때문에 사회복지 활동은 지역에서 출발해야 한다.
이 레포트는 인상적인 강의와 그 이유, 코로나19가 지역사회와 시민들에게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제도적 사회복지를 위한 지역복지실천방안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인상적인 강의

1) 1강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

(1) 내용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를 접근단위로 한 사회복지이다. 지역사회복지를 이해하려면 사회복지의 개념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사회복지란 사회구성원의 복지실현을 위한 사회적 노력으로 시민들의 사회적 위험을 공적개입을 통해 해결하려는 사회적 노력이다. 사회복지의 이념과 정책은 지역사회복지도 공유하게 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