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현대소설론 기말시험 과제물(소설 분석의 대상과 방법)

 1  2020년 2학기 현대소설론 기말시험 과제물(소설 분석의 대상과 방법)-1
 2  2020년 2학기 현대소설론 기말시험 과제물(소설 분석의 대상과 방법)-2
 3  2020년 2학기 현대소설론 기말시험 과제물(소설 분석의 대상과 방법)-3
 4  2020년 2학기 현대소설론 기말시험 과제물(소설 분석의 대상과 방법)-4
 5  2020년 2학기 현대소설론 기말시험 과제물(소설 분석의 대상과 방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현대소설론 기말시험 과제물(소설 분석의 대상과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소설텍스트의 구조를 중심으로 볼 때, 작품분석은 크게 다음처럼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다.
1) 무엇을 재현했는가
2) 이야기의 구성요소를 어떻게 결합시켰는가
3) 어떤 방식으로 전달되고 있는가
교재에서 관련 내용을 찾아 각 질문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분석에 필요한 용어를 각 세 개씩 찾아 작품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재현

2. 이야기의 구성요소

3. 전달방식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서사와 시점 그리고 플롯과 스토리의 개념.hwp
2. 소설「서편제」의 플롯과 시점.hwp
3. 소설의 주제와 인물, 배경, 시점, 문체, 어조의 관계.hwp

본문내용
I. 서 론

소설은 '현실에 바탕을 두고 작가가 상상에 의해 그럴 듯하게 꾸며낸 이야기를 화자를 통해 언어를 매개로 전달하는 산문문학'이다. 이 전통적인 정의에서 알 수 있듯, 소설은 실재성, 허구성, 개연성, 매개성, 서사성을 그 본질적인 속성으로 삼는다.
프라이는 로맨스를 사실주의적인 소설과 구별되는 독립된 픽션의 한 형태로 ‘경험적 세계를 문제 삼는 소설과 대립되는’, ‘인간 심리의 원형을 다루는 산문 픽션의 한 유형’으로 정의했다. 이는 로맨스가 중세의 특정한 서사물로 그 역사적인 시효가 끝난 것이 아니라 동시대의 서사물까지도 포괄하는 광범위한 의미를 얻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령 근대 이후의 연애소설, 괴기소설, 탐정소설 등에서 이러한 로맨스적 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특히 프라이는 모험들의 연속을 ‘탐색(quest)’이라 부르며 로망스의 본질을 이러한 ‘탐색’이 성공적으로 분명하게 끝마쳐지는 형식, 즉 탐색담으로 정의하기도 했는데 이는 현대의 탐정소설 등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여지를 마련해 준다.
이 레포트는 소설텍스트의 구조를 중심으로 볼 때, 작품분석을 무엇을 재현했는가, 이야기의 구성요소를 어떻게 결합시켰는가, 어떤 방식으로 전달되고 있는가를 중심으로 용어 및 예를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재현

1) 서사
서사 혹은 이야기는 ‘사건의 재진술’을 일컬는다. 서사의 분류는 첫째, 경험적 서사로, 사실과 경험을 다루는 서사로서 사건에 담기는 정보의 실재성 자체를 본질로 한다. 둘째, 허구적 서사는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만들어지는 서사로서, 서사를 구성하는 허구성의 원리 자체가 미적 형상성을 목표로 한다. 서사성은 서사 텍스트에 나타나는 이야기의 고유하면서도 변별적인 특성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