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한국희곡론 기말시험 과제물(연극의 4요소, 프라이타크의 5부 3점 등)

 1  2020년 2학기 한국희곡론 기말시험 과제물(연극의 4요소, 프라이타크의 5부 3점 등)-1
 2  2020년 2학기 한국희곡론 기말시험 과제물(연극의 4요소, 프라이타크의 5부 3점 등)-2
 3  2020년 2학기 한국희곡론 기말시험 과제물(연극의 4요소, 프라이타크의 5부 3점 등)-3
 4  2020년 2학기 한국희곡론 기말시험 과제물(연극의 4요소, 프라이타크의 5부 3점 등)-4
 5  2020년 2학기 한국희곡론 기말시험 과제물(연극의 4요소, 프라이타크의 5부 3점 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한국희곡론 기말시험 과제물(연극의 4요소, 프라이타크의 5부 3점 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
1) 연극의 4요소
2) 프라이타크의 5부 3점
3) 주동인물과 반동인물
4) 희곡 텍스트의 대화-독백, 방백, 침묵
5) 극적 세계
6) 멜로드라마
7) 서사극


- 목 차 -

1. 연극의 4요소

2. 프라이타크의 5부 3점

3. 주동인물과 반동인물

4. 희곡 텍스트의 대화-독백, 방백, 침묵

5. 극적 세계

6. 멜로드라마

7. 서사극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멜로드라마 정의.hwp
2. 서사극.hwp
3. 주동인물과 반동인물.hwp
4. 희곡의 언어.hwp


본문내용
1. 연극의 4요소

연극은 어원상 무엇을 '보여주는 행위'이다. 그 보여주는 행위는 몇 가지 기본적인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데, 그것은 특정한 곳에서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때 '특정한 곳'은 유형이 되었든 무형이 되었든 극장을 가리키고 '어떤 사람'은 배우, '다른 사람'은 관객을 말하며, 전달하고 있다는 것은 현재 진행되는 상태임을 말한다. 그리고 보여주는 내용은 '그 무엇인가 의미 있는 내용', 희곡이다. 이렇게 극장, 배우, 관객, 희곡이 연극을 성립시키는 네 가지 요소이다.
연극에는 배우, 관객, 극장이 필수적이다. 이것이 연극의 3요소이고, 희곡이라는 요소가 추가된다.

1) 극장
희곡의 일반적인 속성은 ① 무대공연을 염두에 두고서 ② 특정한 연극적 관습에 따라 ③ 말과 행동 등의 매체를 사용하여 창작된 ④ 허구적 문학작품을 의미한다.
무대 장치에는 배경 장면·의상·소도구·조명·음향 효과 등이 포함된다. 무대 장치를 사용하는 데에 있어서도 극작가마다 시대마다 제각기 다르다. 가령 사실주의 전통의 연극에서는 무대를 사실적으로, 다시 말해서 현실에 대한 환상을 가져다 줄 수 있도록 현실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려고 애쓴다. 그러나 이와는 달리 현대극에서는 사실성을 무시하고 상징적으로 무대 장치를 설치하려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2) 배우
배우는 극작가와 동등한 인격체인 동시에 희곡의 의미를 구현시키는 예술가이다. 또한 시장이 서는 장터이건 강변의 모래사장이건 아무리 초라하고 보잘것없는 무대라고 할지라도 배우가 연행할 공간이 없다면 연극은 이루어질 수 없다. 연극은 반드시 극장의 화려한 무대에서 공연할 필요는 없다. 상황에 따라서는 노천이나 야외 극장도 얼마든지 훌륭한 무대가 될 수 있다.

3) 관객
연극의 관객은 한두시간 동안 무대에서 상연하는 작품을 보기 위하여 여러 장소에서 모여든 사람들이다. 관객은 객석과 구분된 무대 위의 여러 요소들, 즉, 무대와 막, 조명 등의 틀(frame)을 인식하면서 특정한 이야기들과 인물들의 행동에 관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안다. 이처럼 관객의 역할은 무대 위에서 일어나는 연극 행위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권리나 의무를 부여받지 않았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규정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