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농축산식품이용학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

 1  2020년 2학기 농축산식품이용학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1
 2  2020년 2학기 농축산식품이용학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2
 3  2020년 2학기 농축산식품이용학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3
 4  2020년 2학기 농축산식품이용학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4
 5  2020년 2학기 농축산식품이용학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농축산식품이용학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수퍼푸드(super food)는 영양분석의 특정한 측면이나 전반적인 영양밀도를 바탕으로 건강한 효능이 있다고 여겨지는 식품에 사용하는 마케팅 용어로서, 2002년 미국의 한 잡지사가 10대 식품을 선정한 바 있다.
☞ 10대 식품(귀리, 아몬드, 녹차, 블루베리, 마늘, 브로콜리, 연어, 시금치, 토마토, 레드와인) 중 본인이 1가지 식품을 선택하고 그 식품이 훌륭한 식품이 갖추어야 할 조건들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

2. 발효식품(fermented food)은 전통적으로 식품의 저장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시작되었으나 미생물의 작용에 의해 새로운 성분이 합성되어 가치가 창출된 좋은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 본인이 좋아하는 발효식품을 1가지 선택하고 해당 식품의 제조와 특성, 가치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수퍼푸드(super food)-마늘
1) 수퍼푸드
2) 훌륭한 식품이 갖추어야 할 조건

2. 발효식품(fermented food)-된장
1) 제조
2) 특성
3) 가치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우리나라의 대표적 음식은 밥(쌀), 콩 관련 식품(된장 등), 김치이다. 쌀에는 리신과 트립토판이란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한데 콩에는 매우 많다. 그러나 콩에 부족한 함황아미노산은 쌀에 많아 쌀과 콩은 서로 보완작용을 한다. 그리고 김치에는 비타민·무기질·섬유소 등이 풍부하므로 이들은 한국인의 생존과 건강을 지켜온 주요 음식들이라 할 수 있다.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슈퍼푸드가 범람하는 때가 됐다. 해마다 새로운 음식들이 등장해 너나 없이 ‘슈퍼푸드’라는 타이틀을 달고 나온다. 슈퍼푸드는 인체 노화 전문가 ''스티븐 프랫' 박사의 저서에서 언급된 단어로, 저열량, 저지방, 비타민과 무기질, 항산화 영양소 등을 함유한 식품을 의미한다. 특히, 미국 타임지에서 만성질환 예방과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음식들을 선정해 세계 10대 슈퍼푸드를 발표한 바 있다.
장(醬)은 콩을 발효시켜 만든 것으로 된장, 간장, 고추장, 청국장, 막장 등이 있다. 옛날에는 미생물에 의해 일어나는 발효작용을 몰랐기에 장 담그는 일이 일종의 성사다. 3일 전부터 부정한 일을 피하고 당일에는 목욕재계하고 음기를 발산치 않기 위해 조선종이로 입을 막고 장을 담갔다고 한다.
된장(조선)의 종류로는 간장을 빼고 난 부산물로 만든 막된장과 메주를 이용해서 만든 토장과 또 메주를 이용하되 수분이 다소 많고 햇볕이나 따뜻한 곳에서 숙성시킨 막장, 청국장에 무채나 생강 등을 넣고 숙성시킨 담북장, 막장과 비슷하게 고추, 배춧잎을 넣고 숙성시킨 즙장, 그리고 된장에 고추장, 마늘 참기름, 참깨, 설탕 등을 섞은 쌈장 등이 있다.
이 레포트는 수퍼푸드(super food) 중에서 마늘을 선택하고 그 식품이 훌륭한 식품이 갖추어야 할 조건들에 근거하여 설명하였다. 또한 발효식품(fermented food) 중 된장을 선택하고 해당 식품의 제조와 특성, 가치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수퍼푸드(super food)-마늘

1) 수퍼푸드
'마늘'은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음식에 사용될 정도로 자주 사용되는 음식이다. 이러한 마늘을 자주 섭취하면 저혈압과 빈혈을 완화시킬 수 있다. 마늘의 향을 내는 '알리신' 성분은 향균 작용과 살균 효과가 뛰어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