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가축사양학2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

 1  2020년 2학기 가축사양학2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1
 2  2020년 2학기 가축사양학2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2
 3  2020년 2학기 가축사양학2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3
 4  2020년 2학기 가축사양학2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4
 5  2020년 2학기 가축사양학2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가축사양학2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문제 1 >
한우의 개량목표와 개량체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문제 2 >
인공수정의 장점, 단점 및 과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문제 3 >
단백질의 분획과 이들의 의미에대하여 기술하시오.

< 문제 4 >
섬유질배합사료의 원리, 특징, 단점 및 제조에 기술하시오.



- 목 차 -

< 문제 1 >
한우의 개량목표와 개량체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문제 2 >
인공수정의 장점, 단점 및 과정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문제 3 >
단백질의 분획과 이들의 의미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문제 4 >
섬유질배합사료의 원리, 특징, 단점 및 제조에 기술하시오.

참고문헌


본문내용
< 문제 1 >
한우의 개량목표와 개량체계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 한우
한우는 성질이 온순하고 사육관리가 쉽고 인내심과 지구력이 좋아 일을 잘하며, 다리와 발굽도 강건하다. 그러나 체폭이 좁고 엉덩이가 경사져서 후구가 빈약하고 등이 평평하지 못한 단점이 있다. 주로 농경이나 운반 등 역용으로 사육되어 왔으나, 최근에 쇠고기의 수요가 급증하고 농기계가 보급됨에 따라 꾸준히 육용우로 개량이 시도되고 있다. 한우 체격의 특징으로 체폭이 좁고 엉덩이가 경사져서 후구가 빈약하고 사고를 이루고 있으며, 등이 평평하지 못한 단점이 있다. 그러나 거친 사료로도 사육할 수 있을 정도로 체질이 튼튼하다.

2) 한우의 개량목표
한우는 사육규모의 영세성과 배합사료 의존도가 높아 생산비면에서 외국 소와의 가격경쟁에서 이기기가 어렵다. 외국 소와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한우가 가지고 있는 장점인 우수한 육질의 특성을 잘 살려 품질 좋은 고기를 생산하는 소로 개량하여야 한다.
한우는 세계의 수백 종의 품종 중에 우리만 가지고 있는 유전자원으로 우수한 육질뿐만 아니라 온순하여 다루기 쉽고 체질적으로 강건하여 질병에 강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세계에서 하나밖에 없는 우수한 유전자원인 한우를 우리 시대에 잘 보존 하고 개량하여 후손에게 물러 줄 책임이 우리에게 있는 것이다. 한우가 세계의 소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고 한우산업의 발전과 농가소득증대를 위하여 한우개량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소의 개량목표는 가축의 경제성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경제형질을 개량하는 것이며, 소의 주요 경제형질에는 번식효율, 이유 시 체중, 이유 후 증체율, 사료효율, 도체품질, 비유량 등이 있다. 현재 국내에서 사육되는 소는 고기의 생산을 위한 비육용과 우유의 생산을 위한 유용으로 나눌 수 있으며, 소의 개량이란 소의 경제적 가치를 증진시키는 경제형질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경제동물에 있어 개량은 그 시대의 상황에 따라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경제 형질의 유전능력을 향상시켜 생산능력이 우수한 후대축을 대를 이어 생산해 내는 것이다. 한우개량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외모(체형과 체격, 피부, 피모, 뿔, 발굽 등)상 한우로서의 품종 특징과 경제능력이 균일성을 가지는 순수 혈통으로 개량하여야 한다. 그리고 오늘날의 시대 상황에 맞도록 번식능력, 발육능력, 사료효율, 도체능력 등이 우수한 소로 개량하여 무한 경쟁시대에 이길 수 있는 소로 만드는데 큰 뜻이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