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임상영양학 기말시험 과제물(혼합형 문제)

 1  2020년 2학기 임상영양학 기말시험 과제물(혼합형 문제)-1
 2  2020년 2학기 임상영양학 기말시험 과제물(혼합형 문제)-2
 3  2020년 2학기 임상영양학 기말시험 과제물(혼합형 문제)-3
 4  2020년 2학기 임상영양학 기말시험 과제물(혼합형 문제)-4
 5  2020년 2학기 임상영양학 기말시험 과제물(혼합형 문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임상영양학 기말시험 과제물(혼합형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혼합형 문제


- 목 차 -

1. 시피식이 (sippy diet)와 DASH 식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2. 게실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저섬유소식과 게실과의 관련성을 설명하시오.
3. CKD-MBD(chronic kidney disease-mineral bone disorder)에 대해 설명하시오.
4. 신대체요법을 제시하고, 각각의 특징(예: 장단점)을 쓰시오.
5.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진료지침위원회, 『이상지질혈증 치료지침』제4판,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2018]에서 제시하고 있는 ‘이상지질혈증의 식사요법 권고안’의 내용을 쓰시오.
6. ‘2018 국민건강통계’를 참고하여 다음 질문 모두에 대해 성별을 나누어 답을 쓰시오.
(1) 최근 (2018년) 65세 이상 성인에서 혈중 총콜레스테롤이 240mg/dL 이상이거나 콜레스테롤강하제를 복용한 분율을 쓰시오.
(2) 최근 (2018년) 65세 이상 성인에서 혈중 중성지방이 200mg/dL 이상인 분율을 쓰시오.
(3) 최근 (2018년) 65세 이상 성인에서 사구체 여과율이 60mL/min/1.73m2 미만인 분율을 쓰시오.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피식이 (sippy diet)와 DASH 식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시피식이(sippy diet)
소화성 궤양환자 또는 많은 음식을 먹지 못하는 환자를 위한 식사이다. 궤양 치료에 사용되는 시피식이법(Sippy diet)은 우유를 주식으로 한 식이요법이다. 이전에는 소화성 궤양 치료 초기 단계에서 사용되었던 식단으로, 위산을 중화시키기 위해 우유와 크림으로 시작하여 3일 후에 시리얼, 달걀, 크래커를 포함하도록 점차 증가한다.
의사들은 일반적으로 위벽을 산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환자 식단의 변화를 초기에 명령함으로써 궤양을 치료했다. 1915년 시카고의 의사 버트람 W. 시피가 소개한 시피 식단은 1970년대에 시행되었다. 시피는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매 시간 우유와 크림 혼합물 3온스와 하루에 세 번 부드러운 달걀 1개와 시리얼 3온스를 요구했다. 다양한 종류의 크림 수프와 다른 부드러운 음식들을 원하는 대로 때때로 대체할 수 있었다. 많은 양의 마그네시아 분말과 중탄산 나트륨 분말에 의해 동반되는, 식사가 알려진 "감정"은 수년 동안 지속될 것이다.
시피식이를 시행할 때 이들 식이요법으로 인해 괴혈병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 토마토 주스나 오렌지주스를 섭취하라고 권장했다.

2) DASH 식사패턴
DASH(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 식사패턴은 칼륨, 마그네슘, 칼슘을 많이 섭취하면 혈압 강하 효과가 있다. 나트륨의 섭취를 감소시키고, 칼륨, 마그네슘, 칼슘의 섭취를 증가시키며, 식이 섬유소의 섭취를 증가시키고, 적당한 에너지를 섭취한다.
DASH 식사패턴은 혈압의 감소를 위한 식사법으로 기존의 혈압 조절을 위한 식사법이 나트륨 섭취 제한 및 칼륨,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단일 영양소의 섭취에 중점을 둔 것이라면, DASH diet는 식사 내 과일, 채소 및 저지방 유제품의 섭취를 강조하면서 전곡류, 가금류, 생선류 및 견과류를 함유하는 식사로서, 이는 미국의 표준식사와 비교할 때 총 지방량, 포화지방량,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춤으로써 혈압을 낮춘다는 연구 보고가 있다. 또한 DASH diet는 총 콜레스테롤 및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반면,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혈청 중성지방에는 별 변화를 주지 않는다는 보고가 있다.
DASH diet를 제공하였을 때 고혈압 환자의 수축기 혈압이 11.4mmHg, 이완기 혈압이 5.5mmHg 감소되었으며, 정상 혈압인은 수축기 혈압이 3.5mmHg, 이완기 혈압이 2.1mmHg 감소가 나타났다고 보고하였다. DASH와 함께 나트륨 섭취 조절을 함께 시도하였을 때 혈압감소는 더 효과적이었다. DASH 식사에 나트륨 함량을 각각 50mmol(2.9g), 100mmol(5.8g), 150mmol(8.7g)의 3단계로 나누어 적용하였을 때, 나트륨 섭취량이 높은 단계에서 낮은 단계로 변화함에 따라 고혈압 환자의 수축기 혈압이 11.5mmHg만큼 감소하였고, 정상 혈압인의 수축기 혈압도 7.1mmHg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