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급식경영학 기말시험 과제물(급식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등)

 1  2020년 2학기 급식경영학 기말시험 과제물(급식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등)-1
 2  2020년 2학기 급식경영학 기말시험 과제물(급식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등)-2
 3  2020년 2학기 급식경영학 기말시험 과제물(급식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등)-3
 4  2020년 2학기 급식경영학 기말시험 과제물(급식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등)-4
 5  2020년 2학기 급식경영학 기말시험 과제물(급식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급식경영학 기말시험 과제물(급식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급식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을 파악하고, 각 요인에 따른 영향을 기술하시오. 또한 최근에 일어나는 환경변화와 이에 따른 급식경영에서의 변화를 포함하시오.

2. 급식경영관리에서 내부고객인 인적자원의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본인이 급식기업의 최고경영자라고 가정하고, 인적자원관리 차원에서 급식조직의 구성원인 직원 만족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시오.
1) 인적자원 확보, 개발, 보상 및 유지의 각 차원에 대한 전략을 제시하시오.
2) 효과적인 동기부여와 의사소통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급식경영환경
1) 급식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과 영향
2) 최근에 일어나는 환경변화와 급식경영에서의 변화

2. 급식조직의 구성원인 직원 만족을 위한 전략
1) 인적자원
2) 효과적인 동기부여 전략
3) 의사소통을 위한 전략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우리나라 급식산업은 새로운 감각의 업태 출현과 기존 업소의 근대화가 함께 이루어지며, 급식산업 전반에 걸친 독창적 아이디어가 가미된 차별화 브랜드가 주도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1인당 국민소득이 1만달러가 넘어선 '96년부터는 대기업 등 자금력, 조직력, 전문성과 노하우 등을 구축한 업체 중심으로 급식산업은 대변혁을 맞이하였고, 고객 가치와 고객 만족을 지향하며 특히 프랜차이즈 산업의 활성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중앙 집중식 주방과 식자재 공장, 물류센터 구축 등도 활발하게 추진되면서 동시에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경영으로 효율성을 추구하는 업체가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식생활에 있어서는 식생활의 세계화 추세와 가공식품화 경향과 가족이나 모임 외에도 개인적 외식의 증가, 간편식과 고급요리 전문점의 차별화 등의 경향이 예견된다. 이에는 기존의 맛과 분위기에 대한 식상함에서 벗어난 새로운 맛, 식사형태, 감각 연출과 차별화된 공간을 제공하는 민속•민족 요리점의 출현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겠다.
급식산업 인력의 부족으로 자동화 및 생산성과 쾌적성을 추구하는 근무 환경조성과 중간관리자의 양성으로 공급자 측면에서는 경영자, 중간관리자, 직원으로 역할을 분담하여 업무의 효율화 및 서비스관리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되며 메뉴별로 이에 적합한 고성능 주방설비의 개발과 활용, 그리고 표준화와 매뉴얼화된 관리로 고질적인 문제이던 품질수준의 유지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레포트는 급식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과 영향, 급식조직의 구성원인 직원 만족을 위한 전략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급식경영환경

1) 급식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과 영향
(1) 식품안전 중심
우리나라 국민들의 먹을거리 안전에 대한 관심은 다른 선진국 국민 못지않다. 일례로 해외여행 중 유명한 식당에 들러 식사를 할 때도 식재료의 원산지에 대해 질문하는 사람은 우리나라 사람밖에 없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다. 먹을거리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부터 안전한 먹을거리에 대한 니즈가 강해졌고, 자연스럽게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