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식품위생학 기말시험 과제물(유전자변형식품, 방사선조사기술 등)

 1  2020년 2학기 식품위생학 기말시험 과제물(유전자변형식품, 방사선조사기술 등)-1
 2  2020년 2학기 식품위생학 기말시험 과제물(유전자변형식품, 방사선조사기술 등)-2
 3  2020년 2학기 식품위생학 기말시험 과제물(유전자변형식품, 방사선조사기술 등)-3
 4  2020년 2학기 식품위생학 기말시험 과제물(유전자변형식품, 방사선조사기술 등)-4
 5  2020년 2학기 식품위생학 기말시험 과제물(유전자변형식품, 방사선조사기술 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식품위생학 기말시험 과제물(유전자변형식품, 방사선조사기술 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전자변형식품(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GMO)은 유전자변형기술을 이용하여 생산된 농산물과 그 농산물을 가공하여 만든 식품을 말한다.
1) 유전자변형식품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유전자변형식품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유전자변형식품 등의 표시기준(식품의약품안전처고시 제2019-98호)의 목적, 표시대상, 표시의무자, 표시방법을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2. 방사선 조사 기술은 식품 완제품 또는 식품 재료를 본래 상태에 가깝게 보존하거나 위생적 품질을 생산할 목적으로 식품에 특정 방사선 에너지를 일정 시간 노출시켜 살균, 살충, 생장 조절, 물성 개선 등의 효과를 거두는 기술이다.
1) 식품산업에 이용되는 방사선 종류 및 특성을 설명하시오.
2) 식품공전에서 식품조사처리 기준을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3) 식품공전에서 방사선 조사식품 확인시험 방법 5가지를 조사하여 작성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유전자변형식품(GMO)
1) 유전자변형식품을 개발하는 방법
2) 유전자변형식품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방법
3) 유전자변형식품 등의 표시기준

2. 방사선 조사 기술
1) 식품산업에 이용되는 방사선 종류 및 특성
2) 식품공전에서 식품조사처리 기준
3) 식품공전에서 방사선 조사식품 확인시험 방법 5가지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방사선 식품조사의 안전성과 건전성.hwp
2. 식품산업에서 방사선 조사기술의 이용.hwp
3. 식품산업에서 이용되는 방사선의 종류와 특징.hwp
4. 유전자변형식품 정의 및 장단점.hwp
5. 유전자변형식품의 안전성.hwp


본문내용
I. 서 론

GM(유전자조작)옥수수 대량수입을 계기로 GMO(유전자조작농산물,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에 대한 안전성 논란이 재현되고 있다. 안전성 여부를 놓고 엇갈린 주장을 펴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GMO가 안전하다고 주장한다. 나아가 GM 표시제를 강화하는 수준으로 GMO에 대비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즉, 새로운 과학에 대한 두려움은 어느 시대에나 있었으며, GM식품이 영양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다만 모든 식품에 원산지를 표기하는 마당에 표시제 강화는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반론도 적지 않다. 처음 광우병이 발병했을 때 사람에게는 전염이 안 된다고 했는데 지금은 사람에게도 발병했다. GM식품도 지금은 당장 해가 없어도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주장이다.
1953년에 세포속의 유전자(DNA, Deoxyribo Nucleic Acid) 구조가 밝혀지고 1970년대 이후 DNA를 자르는 것이 가능해 졌다. 유전자공학 또는 유전자조작(genetic engineering)을 통해 '한 종으로부터 유전자를 얻은 후에 이를 다른 종에 삽입하는 기술'이 개발됐다. 이로써 물고기의 유전자를 토마토에 삽입시킬 수도 있게 된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만들어진 생명체를 유전자조작생물체(GMO: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s)라고 부르고, 이 방식을 농작물에 도입해 만든 것을 유전자조작농작물, 이 농작물을 가공한 것을 유전자조작식품이라 한다.
이 레포트는 유전자변형식품(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GMO)과 방사선 조사 기술에 관한 과제의 지시 내용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유전자변형식품(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GMO)

1) 유전자변형식품을 개발하는 방법
유전자변형식품(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GMO)은 유전자변형기술을 이용하여 생산된 농산물과 그 농산물을 가공하여 만든 식품을 말한다. 유전자 조작 생물을 개발하는 방법은 유전자 재조합, 세포 융합, 유전자 주입, 핵 이식이 있다.

(1) 유전자 재조합
대장균의 DNA에 사람의 인슐린 유전자를 삽입시켜 한꺼번에 다량의 인슐린을 생산하고 있는데, 이처럼 다른 생물의 유전자를 포함하는 DNA를 재조합 DNA라고 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