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

 1  2020년 2학기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1
 2  2020년 2학기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2
 3  2020년 2학기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3
 4  2020년 2학기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4
 5  2020년 2학기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2020년 2학기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
  • 가족상담및치료 기말 2020]1) 구조적 가족치료 2) 전략적 가족치료 3) 경험적 가족치료 4) 해결중심 가족치료 5) 이야기치료 이론의 기본원리, 치료목표, 개입기법, 어떤 상황에서 각 치료 이론의 개념과 개입기법이 잘 적용될 수 있는지 예, 가족치료 이론 적용 사례, 가족상담및치료 구조적가족치료 전략적가족치료 경험적가족치료 해결중심가족치료 이야기치료
  • 사회문제론 기말 2022] 최근 서울 지하철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가 지속, 시민들의 찬성과 반대가 대립하고 있다. 사회문제론 교재 14장과 15장 핵심 내용 요약, 전장연 시위의 발생과 진행 과정 묘사, 이번 시위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한국 사회의 인권 증진 노력 -사회문제론, 2022년 방통대 사회문제론 기말
  • 보건교육 기말 2022] 1.학교(학생집단), 사업장(근로자집단), 지역사회(취약집단) 중 하나의 현장(대상자)을 선택하여 주제 선정의 배경 및 교육 목표 서술,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 학습지도계획안 작성 2.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교육 계획 -2022년 방송대 보건교육 기말
  • 유럽에서의 원격교육
  • [성 사랑 사회 공통] 한국사회에는 남성과 여성 사이의 여러 차별이 존재합니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공통]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
  • 보건교육 기말] 1. 프리시드-프로시드모형을 적용한 금연 보건교육계획안 2. 우리나라 자조집단현황 -금연 보건교육, 2021년 방송대 보건교육 기말 과제물
  • 세계의정치와경제 기말] 코로나19와 같은 범유행병 (pandemic)은 확산뿐만 아니라 방역 역시 국가와 지구적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1)신자유주의 세계화와 그로 인한 국민국가의 변화, 세계의정치와경제 2)인간노동의 현실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세계의정치와경제 3)노동자들은 코로나19에 어떠한 영향 4)노동 문제 해결 대안 -세계의정치와경제
  • 전략적간호관리 기말] 과학적 관리론의 주된 특징과 문제점, 전략기획과 실행기획 비교, 목표관리 단계에서 유의할 점 5가지, 신입직원 예비교육의 이점, 전략적간호관리, 간호업무의 질 관리 접근 방법 구조적 과정적 결과적 방법, 전략적간호관리, 간호정보 관련하여 핵심적으로 갖추어야할 역량, 의료 분야 CRM의 도입 효과 -2021년 방송대 전략적간호관리 기말
  • 소개글
    2020년 2학기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주관식 문제


    - 목 차 -

    1. 농가에서는 이 날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데 서울에서는 뿌리가 많이 돋아나 있으면 풍년이 든다 하였다. 이에 속하는 세시풍속은?
    2. 유교에서 고려의 정치적 이념을 구한 것을 알 수 있는 고려 일대의 사상 풍토를 기록한 기록물은 무엇인가?
    3. 이 두 가지는 풍수적 입지 결정이나 공간구성에서 실제적, 상징적 중심이 되는 것으로 촌락이나 도시를 구성하는 배후 산세이다. 이 두 가지는 무엇인가?
    4. 삼국이 통일된 후 고구려에서 신라로 전해져 천존고(天尊庫)에 신기(神)로 보관되었던 악기는 무엇인가?
    5. 1973년 국가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고, 2009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불교와 관련된 의식은 무엇인가?
    6. 전라도 지역에서 주로 마을 제의를 칭하는 명칭으로 정월대보름에 농악이 중심이 되는 이것은 무엇인가?
    7. 축제와 놀이의 핵심요소 중 하나로 축제의 절정이라고 할 수 있고, 참여자들이 동참하여 축제의 주체로 서게 되는 이 요소는 무엇인가?
    8. 여러 마을을 다니며 공연하고 가면극, 인형극, 농악, 줄타기 등 여러 가지 놀이를 직업적으로 하는 유랑배우를 뜻하는 것은 무엇인가?
    9. 신랑과 신부가 초례청에서 처음 상면하여 교대로 절을 하며 백년해로를 약속하는 의식은 무엇인가?
    10. 물맛 좋기로 유명한 약천이 있고 고려와 조선시대에 조정에 차를 공납한 19개의 다소 중에서 13개가 위치하는 대표적인 차생산지는 어디인가?
    11. 본인이 생각하는 한국 전통음식의 멋과 지혜에 대해 설명하세요.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농가에서는 이 날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데 서울에서는 뿌리가 많이 돋아나 있으면 풍년이 든다 하였다. 이에 속하는 세시풍속은?

    정답: 입춘

    보리뿌리점·보리뿌리점보기·보리뿌리점치기·보리뿌리보기 등 유사한 이름들로 불리며 지금도 전승되고 있다. 『열양세시기(洌陽歲時記)』에는 ‘맥근점(麥根占)’으로 기록되었는데, 역시 ‘보리뿌리점’이라는 말을 그대로 한자표기한 것으로 보인다. 『열양세시기』의 기록은 다음과 같다. “농가에서는 입춘날에 보리뿌리를 캐어 그해의 풍흉을 점친다. 그 보리뿌리가 세 가닥 이상이면 풍년이고, 두 가닥이면 평년이고, 한 가닥이면 흉년이 든다고 한다.” 이것은 지금 전승되고 있는 각 지역 보리뿌리점법에서 보이는 약간씩의 변화들을 평균한 표준점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보리뿌리의 개수에 따라서 각각 흉년, 평년, 풍년으로 점친다는 판단법이 가장 많은 표준형이다.


    2. 유교에서 고려의 정치적 이념을 구한 것을 알 수 있는 고려 일대의 사상 풍토를 기록한 기록물은 무엇인가?

    정답: 십훈요

    「훈요십조」는 태조의 정치철학과 당시의 시대상황을 잘 나타내주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제1·2조는 사찰의 남조(濫造)에 따른 양적 확대를 경계한 조항이다. 특히 제2조의 전반부는 제1·2조에서 지적한 폐단에 대해 대응책을 제시한 것으로, 『도선비기』에서 산수의 순역에 따라 점쳐놓은 지역에만 사원을 건조하라는 내용이다. 제3조는 고려왕실의 왕위계승에 관한 내용으로, 고려에서는 대개 이 방법이 준수되었다. 제4조는 태조의 대외국관을 보여주는 것으로 태조의 주체성을 엿볼 수 있는 조항이다. 제5조는 태조의 도참사상(圖讖思想)과 함께 그가 서경을 중요시했다는 사실을 알게 해준다. 제6조에서는 사람과 신이 동락하는 국풍이라 할 수 있는 연등회·팔관회를 경건히 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제7조는 중국의 고전철학을 인용한 말이며, 제8조는 왕실의 비밀훈계로서 일반 신민에게 공개할 성질의 것은 아니었다. 제9조는 녹봉과 임관에 관한 내용과 국방안보에 관한 훈계이며, 제10조는 태조의 유교주의적 정치철학의 일단을 보여주고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