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근대화와동서양 기말시험 과제물(고르바초프의 개혁이 실패하게 된 원인 등)

 1  2020년 2학기 근대화와동서양 기말시험 과제물(고르바초프의 개혁이 실패하게 된 원인 등)-1
 2  2020년 2학기 근대화와동서양 기말시험 과제물(고르바초프의 개혁이 실패하게 된 원인 등)-2
 3  2020년 2학기 근대화와동서양 기말시험 과제물(고르바초프의 개혁이 실패하게 된 원인 등)-3
 4  2020년 2학기 근대화와동서양 기말시험 과제물(고르바초프의 개혁이 실패하게 된 원인 등)-4
 5  2020년 2학기 근대화와동서양 기말시험 과제물(고르바초프의 개혁이 실패하게 된 원인 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근대화와동서양 기말시험 과제물(고르바초프의 개혁이 실패하게 된 원인 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다음 중 세 주제를 선택하여 교과서와 강의 내용을 충분히 반영하면서 서술하시오.
1. 프랑스 역사에서 레지스탕스가 지니고 있는 의미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2. 오바마 정권의 ‘다자주의 외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3. 고르바초프의 개혁이 실패하게 된 원인들에 대해 서술하시오.
4.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에서 전개된 민족주의와 탈민족주의의 논의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5. 중국의 신문화운동 시기에 아나키즘이 전개된 양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6. 일본에서 상징천황제가 도입된 배경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목 차 -

1. 프랑스 역사에서 레지스탕스가 지니고 있는 의미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2. 고르바초프의 개혁이 실패하게 된 원인들에 대해 서술하시오

3. 중국의 신문화운동 시기에 아나키즘이 전개된 양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고르바초프의 개혁이 실패하게 된 원인.hwp
2. 아나키즘(무정부주의) 논쟁의 발발과 전개양상.hwp

본문내용
1. 프랑스 역사에서 레지스탕스가 지니고 있는 의미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레지스탕스는 '저항'을 의미하는 프랑스 말이다. 이는 역사적 관점으로 봤을 때 제2차 세계대전이 있던 중 나치 독일, 다시 말해 히틀러의 통치로부터 반대하는 유럽 개별 국가의 저항 세력 혹은 운동을 의미한다. 그렇기에 레지스탕스의 형태나 성격은 지역과 담당했던 사람들에 따라 실로 다양하게 나타나며, 제일 대표적인 레지스탕스가 바로 독일의 지배에 반대한 프랑스의 사례이다.
레지스탕스라는 개념은 1940년 6월 18일 당시 프랑스가 독일에 항복한 다음 런던으로 망명간 드골이 영국 방송을 빌어 프랑스 국민에게 알린 "프랑스의 레지스탕스의 불길은 꺼져서는 안 되며 꺼지는 일도 없어야 한다."는 말로부터 시작되었다. 드골은 레지스탕스라는 단어를 통해 프랑스 국민이 절대 용기를 잃어서는 안 되고 독일과 계속해서 싸울 것을 호소하였다. 이밖에도 1940년 프랑스의 지식층에 의해 '레지스탕스'라는 이름의 신문이 발행되면서 이 말을 공개적으로 적용하기도 하였다.
초반 유럽에서 전개된 각 나라의 레지스탕스는 무엇보다 조국의 독립을 위한 애국 투쟁에서부터 시작되었지만 점차 인간의 자유와 존엄을 수호하고자 하는 저항 운동으로 발전하였다. 특히나 프랑스의 레지스탕스를 살펴보면 그 종교나 이념과는 상관없이 전 국민이 일치하고 단결했다는 특징이 있다. 그러한 결과 1944년 6월에는 연합군의 프랑스 상륙, 즉 노르망디 상륙 작전으로부터 힘입어 국민 전체적으로 강력한 저항 운동을 일으켰으며 연합군이 독일군을 격퇴하는데 상당한 힘이 되었다. 이와 같은 저항 운동이 바탕이 되면서 프랑스에는 기존에 없던 바람, 즉 새로운 공화국 임시 정부가 탄생하게 되었다.
프랑스의 레지스탕스는 1940년 6월 당시 프랑스 정부가 독일에 항복한 다음 드골이 런던에서 자유프랑스위원회를 구성함으로써 시작되었다. 1941년 6월부터는 본격적으로 프랑스의 레지스탕스 활동이 전개되었으며 구체적으로는 독일군 암살이나 군사 시설 파괴, 그리고 철도 수송 방해 등과 같은 활동에 앞장섰다. 뒤이어 1942년 11월에는 드골을 지도자로 삼은 전국 저항 평의회가 결성되었고, 이 순간 프랑스의 모든 레지스탕스가 전체 결집함으로써 프랑스의 레지스탕스는 더욱 대중적인 성격을 보이게 되었다.
유럽 각 국가의 레지스탕스에서 나타났던 특징은 독일의 지배 하에 대부분 이름 없는 시민들이 시작하였다는 것이다. 전쟁에 패배하고 부대를 떠난 병사들이 주도적으로 무기를 감추거나, 포로로 잡힌 병사들의 탈주를 돕고, 점령군에 반대하는 팜플렛 작성과 같은 여러 형태로 나타났다. 곧이어 레지스탕스는 전선에서 직접 싸우는 전쟁을 하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점령군과 보이지 않는 싸움을 계속하는 전쟁이라고 볼 수 있다. 결국, 프랑스에서 전개된 레지스탕스는 점령군 지배에서 벗어나 민족의 자립성을 획득하는 것을 주요한 목적으로 이어진 소리 없는 전쟁이라고 볼 수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