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한국어교육학개론 기말시험 과제물(한국어 교육기관의 홈페이지 등)

 1  2020년 2학기 한국어교육학개론 기말시험 과제물(한국어 교육기관의 홈페이지 등)-1
 2  2020년 2학기 한국어교육학개론 기말시험 과제물(한국어 교육기관의 홈페이지 등)-2
 3  2020년 2학기 한국어교육학개론 기말시험 과제물(한국어 교육기관의 홈페이지 등)-3
 4  2020년 2학기 한국어교육학개론 기말시험 과제물(한국어 교육기관의 홈페이지 등)-4
 5  2020년 2학기 한국어교육학개론 기말시험 과제물(한국어 교육기관의 홈페이지 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한국어교육학개론 기말시험 과제물(한국어 교육기관의 홈페이지 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한국내외 한국어교육 기관의 홈페이지를 통해 어떤 교육과정이 운영되는지를 살펴보고, 교육과정의 특성(장점 혹은 단점)을 분석해 봅시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2. 교육과정

3. 교육과정의 특성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언어교육은 언어생활을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언어 기능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외국어교육으로서의 한국어교육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학습하게 하여 한국어로 의사소통하고 교류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외국어교육은 외국어 학습을 통해 그 나라의 문화에 접하고 익히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며 언어와 문화의 상호교류를 의의로 삼는다. 한국어교육은 한국어 학습을 통해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적절한 의사소통 방식을 배우고 그 과정을 통해 한국 문화를 배우고 익히는 과정이다.
한국어교육학은 한국어교육을 학문적으로 연구하여 한국어교육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응용 학문이자 실천 학문이다. 한국어교육은 내용학과 교수학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언어학, 문화인류학, 교육학,심리학, 사회학 등을 인접 학문으로 한다. 내용학 영역에서는 한국어 음운론, 한국어 어휘론, 한국어 문법론,한국어 담화론, 한국어 문화론을 설정할 수 있으며,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효율적인 교수를 위한 것으로 국어학이나 국어교육과 차별화되는 독자적인 내용으로 이루어진다. 교수학은 발음, 어휘, 문법, 담화, 문화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학습 전략 및 교수방법론을 연구하는 분야와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 증진을 위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교수 방법론을 연구하는 분야가 있다.
이 레포트는 한국어교육 기관인 이화여자대학교 부속 어학교육기관의 홈페이지를 통해 어떤 교육과정이 운영되는지를 살펴보고, 교육과정의 특성(장점 혹은 단점)을 분석하였다.


II. 본 론

1.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언어교육원은 1962년 이화여자대학교 부속 어학교육기관으로 설립되어 본교의 외국어 교육을 지원해 왔으며, 1988년부터 선도적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시작하였다.
외국인 학생들과 더불어 세계 각국의 언어와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언어교육원은 봄 · 여름 · 가을 · 겨울 네 차례 개강하며, 최고의 교수진과 최고의 교재, 철저하고 섬세한 학생 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매년 6,000여 명의 학생들이 이곳, 언어교육원에서 외국어교육과정, 한국어교육과정, 한국어교원양성과정 등을 통하여 언어 실력뿐만 아니라 글로벌 리더로서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