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관광과문화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

 1  2020년 2학기 관광과문화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1
 2  2020년 2학기 관광과문화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2
 3  2020년 2학기 관광과문화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3
 4  2020년 2학기 관광과문화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4
 5  2020년 2학기 관광과문화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관광과문화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주관식 문제


- 목 차 -

1. 대중이 실증을 느끼기 전에 새로운 상품을 끊임없이 생산해서 판매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대중문화 특징은 무엇인가?
2. 문화적 자본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신흥중산층의 등장을 연구한 학자는 누구인가?
3. 훈민정음, 조선왕조실록, 직지심체요절 등은 유네스코의 어느 유산에 속하는가?
4. 최근 문화관광에서 정부의 정책적 관심과 지원이 집중되고 있는 분야는 무엇인가?
5. 소비가 이루어지기 전에 상품의 효용을 직접적으로 알 수 없는 문화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6. 문학콘텐츠가 중점 산업으로 관광도 이루어지는 호주의 문화산업 클러스터는 어디인가?
7. 플로리다의 직업 분류에서 새로운 형식이나 디자인을 생산해 내는 일에 종사하여 경제적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사람들은 어떤 계층인가?
8. 영화관광의 유형을 모두 작성하세요.
9. 1주일에서 3개월 사이 한정된 전시로 많은 관람객을 유치할 수 있어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전시는 무엇인가?
10. 테마파크를 공간별로 분류할 때 ‘스포츠 어뮤즈먼트 파크, 모터파크, 워터파크’ 등은 어떤 파크에 포함되는가?
11. 대중문화와 관광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대중이 실증을 느끼기 전에 새로운 상품을 끊임없이 생산해서 판매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대중문화 특징은 무엇인가?

[정답] 상품개발 가속화
[설명]
하나의 상품을 재빨리 노후화시키고 새로운 상품을 끊임없이 실증 느끼기 전, 상품가치가 떨어지기 전에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하여 단기간 많은 수익을 올리고자 한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일회용 스타의 양산, 비슷한 이미지의 새로운 스타가 단기간에 등장하는 모습을 보인다.
상품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기업의 목적을 달성시켜주는 현실적 수단이라는 점에서 마케팅 믹스 중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관광상품은 관광시장에서 관광객의 욕구를 유발시키고 충족시켜줄 모든 유형의 제품 및 무형의 서비스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여행상품, 호텔상품 등을 말하는데 구체적으로 관광기업이 제공하는 재화, 서비스, 정보를 관광객에게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2. 문화적 자본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신흥중산층의 등장을 연구한 학자는 누구인가?

[정답] 부르디외(P. Bourdieu)
[설명]
자본은 경제자본과 문화자본, 사회자본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들 자본은 특정 개인이나 집단이 이를 소유함으로써 사회적 힘을 전유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축적된 노동으로, 현존하는 분배구조를 유지하거나 확대 재생산하려는 원동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정의한다. 각각의 장 속에서 각 개인은 소속 집단이 점하는 위치에 따라 자신의 위치가 결정되며, 이렇게 결정된 위치 속에서 개인과 집단은 자본이 갖는 교환가치를 결정하고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정당한 것으로 승인받기 위한 권력 투쟁을 벌이게 된다는 것이다. 결국 부르디외에 따르면 자본 개념의 확장을 통해 구성해 낸 문화자본과 사회자본은 개인의 속성이 아니라 복합적 기준에 의해 결정된 계급관계의 산물이 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함께 구매한 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