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지역사회영양학 기말시험 과제물(2020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등)

 1  2020년 2학기 지역사회영양학 기말시험 과제물(2020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등)-1
 2  2020년 2학기 지역사회영양학 기말시험 과제물(2020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등)-2
 3  2020년 2학기 지역사회영양학 기말시험 과제물(2020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등)-3
 4  2020년 2학기 지역사회영양학 기말시험 과제물(2020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등)-4
 5  2020년 2학기 지역사회영양학 기말시험 과제물(2020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지역사회영양학 기말시험 과제물(2020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2020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안내(영양 분야) 문서를 담당교수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개요, 추진방향, 사업 내용을 A4 2매 이내로 정리하시오.

2. 사업지침에 해당하는 여러 사업 중 영양플러스 사업에 대해 본인이 생각하는 장점과 단점, 그리고 개선방향 등을 지역사회영양사업의 관점에서 A4 3매 이내로 서술하시오.


- 목 차 -

1. 2020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1) 개요
2) 추진방향
3) 사업 내용

2. 영양플러스 사업
1) 개요
2) 장점 및 단점
3) 개선 방향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영양 플러스 사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hwp
2. 영양 플러스 사업이란.hwp
3. 영양플러스 사업 성공을 위한 의견 제시.hwp
4. 영양플러스 사업에 대한 나의 의견.hwp
5. 영양플러스 사업의 목적.hwp


본문내용
1. 2020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1) 개요

사업을 전개하는 목적은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최적의 영양관리와 식습관 개선이다. 구체적으로는 적절한 영양관리와 영양교육, 그리고 의식개선 등을 통해서 균형 잡힌 식생활 실천을 이끔으로써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전반적으로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것이다.
사업목표는 첫째, 건강식생활 실천율을 높이고, 둘째, 건강 체중 유지와 관리 인구비율을 유지하는 것이며 셋째, 생애주기별 영양관리를 강화하는 것이다. 이때 보건소별로 영양 사업을 전개하는 목표는 지역사회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실현 가능한 지표로 설정해야 한다.
본 사업을 추진하는 배경으로는 국민 영양 상태와 관련한 지표와 현황을 제시하고 있다.
제4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2016~2020, HP2020)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한 과제 가운데 영양부문 목표와 주요 지표를 국민영양관리계획을 위한 성과지표로 활용한다.
또한, 본 성과지표의 달성을 위해서 영양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2) 추진 방향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영양분야는 지자체에서 계획된 국민영양관리시행계획에 포함하여 실시하며, 아래 사업영역별 세부사업 예시를 참고로 지역의 건강 행태 및 여건&#65381;특성을 반영하여 기획&#65381;추진한다.

3) 사업 내용

① 건강식생활 실천 국민 인식 제고
해당 분야 사업의 목적은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영양 및 식생활 관리를 할 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이나 홍보를 통해서 건강한 식생활에 관련된 인식 변화를 이끌고 건강실천 환경조성에 기여하기 위함이다.
사업 대상은 지역사회 전체, 그리고 학교나 직장을 비롯한 생활터별 주민을 대상으로 추진한다. 지역사회 요구도 혹은 건강과 관련된 문제의 진단결과에 의해 영양 위험요인에서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이때 일관성 있으면서도 체계적인 사업 운영이 필요하다.
사업내용에 있어서는 영양 사업의 목적이나 대상에 맞는 구체적이면서도, 효과적인 홍보와 캠페인을 추진해야 한다.
이를 위해 대상별 식생활 지침이나 최신 한국인 영양섭취기준에서 나오는 내용을 참조하여 국민영양관리기본 계획에서 제시한 세부추진 과제 가운데 개별 지역사회 특성에 맞게 우선순위가 높은 영양 문제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구성할 것을 권장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