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여행사실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인공지능이 여행업에 미칠 영향)

 1  2020년 2학기 여행사실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인공지능이 여행업에 미칠 영향)-1
 2  2020년 2학기 여행사실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인공지능이 여행업에 미칠 영향)-2
 3  2020년 2학기 여행사실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인공지능이 여행업에 미칠 영향)-3
 4  2020년 2학기 여행사실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인공지능이 여행업에 미칠 영향)-4
 5  2020년 2학기 여행사실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인공지능이 여행업에 미칠 영향)-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여행사실무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인공지능이 여행업에 미칠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빠르게 발달하고 있는 인공지능(AI) 기술이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여행업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서술하고, 이에 대한 대처방안이나 인공지능(AI)의 활용(융합)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인공지능의 발달
2. 인공지능이 여행업에 미칠 영향
3. 대처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지난 2016년 다보스포럼을 통해 제4차 산업혁명 시대라는 새로운 개념이 우리에게 소개된 이후, 세계는 차근차근 4차 산업혁명을 통해 신규 세계 경제 질서를 구축하기 위한 행보를 진행하는 중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관통하는 대표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O2O 플랫폼 비즈니스일 것이다. 따라서 관광산업도 이제는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서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로 바뀌어야만 글로벌화가 이루어지는 미래 관광산업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플랫폼 기업이 갈수록 우세하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다가오면서 기존의 파이프라인 유통형 사업들은 이제는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기존의 전형적인 플랫폼 기업인 에어비앤비와 우버 등에서는 기존 전통적인 거대 산업을 무참히 파괴했으며, 새로운 산업을 만들어 시장을 지배하는 중이다. 4차 산업혁명은 인간에게 이제는 일하면서 생활하는 세상이 아니라 여가를 보내면서 생활하는 세상으로 전환하는, 다시 말해 새로운 경제 시스템을 만들어주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4차 산업혁명은 3T로 대표되는, 즉 Tourism과 Transportation, 그리고 Telecomunication를 미래를 위한 성장산업으로 자리하게 하고 있다. 이 가운데서도 관광산업이 바로 여가를 보내면서 생활할 수 있는 제일 본질적인 산업이 되고 있다. 운송산업이나 통신산업은 점차 사람들이 여행을 경험할 수 있는 여행산업을 위한 도구, 그리고 수단으로서 인프라 역할에 그칠 뿐이다. 결국, 미래 여행산업은 이와 같은 인프라와 4차 산업혁명을 활용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성장하는 나무 혹은 숲과도 같은 존재로 인간 중심에서 새로운 세계를 만들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인공지능의 발달에 따른 여행업의 영향을 제시하고 이를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논하고자 한다.


II. 본 론

1. 여행업에서 인공지능의 발달 현황

여행산업에서 인공지능이 발달하고 적용된 현황을 살펴보면 첫째는 플랫폼의 변화다. 단순하게 기존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산업운영체계가 마련된 것이 아니라, 기업의 역할이 과거보다 다양해지고 확장성을 갖춘 플랫폼을 구성하게 되었는데 이는 기업생존의 기초가 되었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 이와 같은 플랫폼 경제에 기초한 기업의 사례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숙박공유 서비스인 ‘에어비앤비’, 그리고 교통서비스 ‘우버’와 세계적인 여행사이트의 하나인 ‘트립어드바이저’ 등을 들 수 있다. 이런 기업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자동성과 연결성을 토대로 기업 간의 업무제휴를 비롯하여 관광 상품이나 서비스에서 유통구조의 혁신적 변화를 유도한 플랫폼 기업이라는 사실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