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요구분석의 개념 등)

 1  2020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요구분석의 개념 등)-1
 2  2020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요구분석의 개념 등)-2
 3  2020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요구분석의 개념 등)-3
 4  2020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요구분석의 개념 등)-4
 5  2020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요구분석의 개념 등)-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요구분석의 개념 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요구분석의 개념과 유형, 특징에 대해서 설명하고, 청소년프로그램개발에서 요구분석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요구분석의 개념과 유형
2. 요구분석의 특징
3. 요구분석이 필요한 이유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요구분석을 하는 이유.hwp
2. 요구분석의 목적과 유형.hwp
3. 요구분석의 유형.hwp
4. 요구의 개념 이해.hwp
5. 요구의 개념.hwp


본문내용
I. 서 론

요구는 무엇이 필요하나 그것을 가지지 못할 때 생기는 개인의 인지 또는 정서상태이다. 따라서 요구는 요구를 갖는 당사자인 클라이언트 개인차원에서 절실히 필요한 무엇을 말한다. 청소년 중심의 복지실천을 위해서는 요구에 충실해야 한다는 가치기준이 설정될 수 있다. 청소년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설계하는 프로그램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개별 청소년의 요구보다는 수 많은 청소년들이 갖는 집합적이고 사회적인 개념의 욕구에 더욱 관심을 둘 수 밖에 없다.
청소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설계, 실행,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프로그램의 주체가 되는 청소년 참가자들의 교육적 요구와 필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과 단체의 요구, 그리고 지역사회의 요구들을 제대로 파악하고 분석하는 일은 성공적인 프로그램 수행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과정이다. 청소년을 위한 활동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청소년들의 요구분석에 근거를 두고 개발하고 실천할 때 그들의 능동적인 참여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간과할 수 없는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레포트는 요구분석의 개념과 유형, 특징에 대해서 설명하고, 청소년프로그램개발에서 요구분석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논하였다.


II. 본 론

1. 요구분석의 개념과 유형

1) 개념

청소년의 성장과 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청소년들의 요구와 필요에 근거를 두고 개발&#8228;실천될 때 그들의 참여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활동을 위한 청소년프로그램의 개발절차 중에서 청소년의 요구와 필요를 확인하고 분석하는 것은 필수적인 과정이다.
요구는 무엇이 결여되거나 과잉된 상태로 인해 불편을 겪고 있는 상황을 말하며, 당연히 갖추어져야 할 상태(What should be: ought to be)와 현재 갖추어진 상태(What is: be) 사이의 격차 또는 차이를 말한다. 요구란 개인이 느끼고 있는 무엇인가의 결핍상태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로 하거나 원하는 상태 또는 상황이며, 요구는 인간의 생존과 성장, 발달을 위해 필요하여 구하는 것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