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1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1
 2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2
 3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3
 4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4
 5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5
 6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6
 7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7
 8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8
 9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9
 10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10
 11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11
 12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12
 13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13
 14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14
 15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15
 16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16
 17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17
 18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18
 19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19
 20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원

2.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3. 자기주도학습의 이론적 배경
1) 진보주의
2) 인본주의
3) 비판이론
4) 구성주의

3. 자기주도학습과 교사주도학습의 비교

4. 자기주도적 학습의 형태
1) 개별화 학습
2) 독자적 자기주도적 학습
3) 컴퓨터 보조 학습
4) 집단 학습

5. 자기주도적 학습자의 특성(Guglielmino)과 신장을 위한 수업전략

6. 자기주도적 학습의 신장을 위한 필수 조건

7. 내재적 동기 향상을 위한 학습환경

8. 자기주도적학습관련 수업 및 학습모형
1) Knowles(1975)와 Tough(1979) 자기주도적 학습 모형
2) Gagne 와 Driscoll의 자기주도적 학습 모형
3) Spear와 Mocker의 자기주도학습 과정

9. 자기주도적 학습효과의 실제적 예
1) 사회과 교육에 있어서 메타인지전략을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
2) 소집단별 마인드맵 지도가 자기주도적 쓰기 능력에 끼치는 영향
3) 자기주도적 읽기 수업이 학생의 독해 기능에 미치는 효과
4) 프로젝트학습 적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5) 교과통합형 프로젝트 활동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질적 분석 결과

10. 자기주도 학습의 교과에의 적용





11. 자기주도학습의 의의

12. 수업지도안

1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원

이전까지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의 효과적인 측면에서 중시되었으며, 타인주도학습에 비해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자기능력 수준에 맞도록 학습진도를 조절할 수 있어 학업성취에 효과적이라는 관점에서 그 중요성이 인정되었다. 특히 학교교육을 받지 못하는 성인들이 자기 스스로 학업을 지속한다는 의미에서 평생교육의 한 방법으로써 자기주도학습이 중시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21세기에 지식 정보사회에 들어오면서 자기주도학습은 비형식적 교육에서는 물론 형식적 교육에서도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지식이 기반되는 개방적 학습사회에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주체적으로 판단하고 선별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학습자의 능력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자기주도학습은 성인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에서 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에서도 그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의 교육적 의미에 대한 관심이 태동한 것은 1960년대 초 성인을 위한 학습 전략으로 인정을 받기 시작하면서부터이다. 가장 직접적인 계기는 1961년 시카고 대학의 Cyril O. Houle 교수가 ‘The Inquring Mind’라는 책자를 출판하면서 평생 교육의 차원에서 시작하였으며, 이어서, 휼 교수의 제자였던 캐나다의 Allen Tough에 의해 이론이 형성되면서 보다 발전․확산되었다. 성인 학습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한 그의 연구에서 학습자는 형식적인 과정이나 워크샾, 그리고 계획된 훈련에서보다는 자기주도 아래 이루어지는 학습에서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한 연구는 학습자의 인성특성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과 학습과정 및 유형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인성특성 연구분야는 기본적인 질문은 과연 ‘자기 주도적 학습자란 어떤 사람인가’라는 문제이며, 그들의 학습성과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등에 주목하여 이들 특성과 자기 주도적 학습간의 관계를 밝혔다.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학습자 인성특성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하려는 이러한 연구들은 ‘자기 주도적 학습이란 무엇인가’를 구체적으로 밝혀 주는 것이기보다는 ‘보다 성공적인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라는 문제를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학습자가 학습의 과정에 들어가기 이전에 미리 갖추어야 하는 준비도이며, 이것은 보다 훌륭한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가능케 해 주는 전제조건이 된다. 과정적 측면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을 이해하려 했던 연구에서 중요한 것은 ‘자기 주도적 학습이 실제로 어떤 단계를 거치는 학습인가’라는 문제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며 과정적 구성요소가 무엇인지를 설명하는 것으로 각각의 과정들은 학습자에게 어떤 지적능력을 요구하며, 학습자가 수행해야 하는 과제가 무엇이며, 그것이 어떻게 해결되어야 하는가를 구체화시켜 준다.
참고문헌
1) 박영태,현정숙(2002), 자기주도학습력의 이해, 동아대학교 출판부
2) 이성은, 오은순,성기옥(2002), 초ㆍ중등 교실을 위한 새 교수법, 교육과학사
3) 이태숙(2004),마인드 맵 활용 학습이 아동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석사)
4) 배남식(2002), 자기주도적 학습이 아동의 수학적 문제해결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석사)
5) 노희정(2001), 사회과교육에서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의 효과,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석사)
6) 김광석(2001), 소집단별 마인드맵 지도가 자기 주도적 쓰기 능력에 끼치는 영향,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석사)
7) 신상팔(1999),자기 주도적 읽기 수업이 학생의 독해 기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석사)
8) 강석근(2002), 프로젝트학습 적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석사)
9) 박순자(2002), 교과통합형 프로젝트 활동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석사)
10) 심미자(2005),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해, 도서출판 열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