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주의] 환경문제

 1  [생태주의] 환경문제-1
 2  [생태주의] 환경문제-2
 3  [생태주의] 환경문제-3
 4  [생태주의] 환경문제-4
 5  [생태주의] 환경문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태주의] 환경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생태주의란 무엇인가

3. 환경문제의 발생원인

4. 환경문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그 문제점
1). 보존주의(생태중심주의)
2). 보전주의(인간중심주의)

5. 한국의 환경문제사례
1) 지율스님의 단식투쟁
2) 동강댐 건설 백지화

6. 환경오염에 대한 대책
(1) 정부의 환경보전에의 의지
(2) 올바른 환경의식의 정립
(3) 모두의 실천

7. 맺음말
본문내용
4. 환경문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그 문제점

1). 보존주의(생태중심주의)
보존주의는 자연에 대한 생물학적 생존권을 인정하고 자연에 대한 경외 사상을 바탕으로 인간과 자연의 윤리적 관계를 회복하려는 환경운동의 이념이다. 보존주의 입장에 의하면, 인간은 자연을 단순한 쾌락의 도구로 더 이상 학대해서는 안 되며, 자연은 생물학적인 생존권을 갖는 엄연한 존재로 격상되므로 인간과 자연은 일종의 윤리적 관계로 맺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보존주의자들은 인간이 자연에 있어 필수적인 존재는 아님에 반해 자연은 인간에 필수적인 존재라고 주장한다. 이들에 의하면, 인간은 다른 유형의 자연과 마찬가지로 생물학적 법칙에 순리적으로 따름으로써 자신이 일부분을 구성하고 있는 전체 생태계와의 조화를 통한 안정에 기여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또 보존주의자들은 인간의 활동이 이미 생산관계만으로 환원시킬 수 없고, 보다 잘 사는 것은 보다 많은 가진다는 것과 대립되는 것으로 파악하여 사회의 진보는 경제성장과 대립한다고 본다.

문제점 : 현대사회의 흐름을 역으로 생각하므로 과학기술이 발전한 지금에서 과학기술을 무시하자는 것이므로 비현실적이다.

2). 보전주의(인간중심주의)
보전주의는 객관적, 과학적 접근 방식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있으며, 환경오염 방지를 위한 세심한 관리가 행해질 수만 있다면 인간은 그 자신의 목적에 따라 자연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함으로써, 인간의 자연에 대한 지배 행위를 정당화한다. 따라서 보전주의자들은 자연에 대한 조절 과정을 통하여 성취된 고도의 기술과 물질 소비를 사회적 진보의 궁극적 지표로 여겨왔다. 그리고 이러한 진보는 자연의 법칙을 인식하고 이를 적절하게 조정하여 얻게 된 경제 법칙의 틀 속에서 달성될 수 있다고 믿어 왔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 법칙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과학자 집단은 환경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사 결정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는 것이다. 한편, 보전주의 역시 환경문제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지는 않는다. 또한 환경문제가 시급히 해결되어야 한다는 견해에도 동의한다. 그러나 보전주의는 보존주의와 달리 '경제적인 법칙에 상응하는 자연과학의 법칙'을 동원한 객관적 분석에 의해 환경문제를 풀어나가고자 하는 '환경관리주의'의 능력과 효율성에 대한 철저한 신념을 고수한다. 환경관리주의는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대중의 참여를 전적으로 부인하고 과학.경제 전문가의 권위 있는 의견만을 존중한다.
참고문헌
코드 훔치기/고종석/마음산책
오래된 미래/헬레나 노르베리/녹색평론사
우리 눈으로 보는 환경사회학/한국환경사회학회/창비
환경정의를 위하여/토다 키요시/창작과비평사
간디의 물레/김종철/녹색평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