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청소년의 정치참여와 참여기구 활성화 방안을 작성하시오.

 1  청소년복지/청소년의 정치참여와 참여기구 활성화 방안을 작성하시오.-1
 2  청소년복지/청소년의 정치참여와 참여기구 활성화 방안을 작성하시오.-2
 3  청소년복지/청소년의 정치참여와 참여기구 활성화 방안을 작성하시오.-3
 4  청소년복지/청소년의 정치참여와 참여기구 활성화 방안을 작성하시오.-4
 5  청소년복지/청소년의 정치참여와 참여기구 활성화 방안을 작성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복지/청소년의 정치참여와 참여기구 활성화 방안을 작성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Ι.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정치 참여
1) 배경
2) 활성화 방안
(2) 법제화
(3) TV프로그램 활용
(4) 학교
2. 정치참여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노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Ι. 서론

과거에는 청소년의 정치참여에 대해서 청소년, 부모, 정치계 모두 관심이 없거나 적었다. 하지만 근 10년 사이에 관심이 크게 증폭되었는데,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면 아래와 같다. 먼저, 청소년들이 정치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첫째. 성적 외, 학교 평가가 중요해지면서, 정치관련한 활동을 하는 경우가 크게 증가하였다. 둘째. 10대가 이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들이 크게 발전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정치와 관련된 이야기 역시 많이 나오게 되어 이해도가 높아졌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의 선거연령이 재작년부터 만 18세로 낮아지면서, 고등학교 3학년 중에 생일이 빠른 학생들은 투표를 행사할 수 있게 되었다. 부모들이 청소년 정치참여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를 특정할 수는 없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최근 10대 청소년이 ‘일베’, ‘워마드’라 불리는 폭력적인 정치성향을 지닌 사이트에 가입해서 활동하는 사례가 증가하였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정치계는 투표연령이 낮아진 것, 최근 20대들도 정치성향을 뚜렷하게 가지고 있다는 점 때문에 청소년의 정치참여를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 것 같다. 본론에서는 청소년의 정치 참여와 참여기구 활성화 방안에 대해 기술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청소년 정치 참여
1) 배경
청소년의 정치 참여에 대한 논의들이 활발하게 나타난 배경에는 크게 2가지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먼저, 과거에는 시민권의 개념을 세금을 낼 수 있는 일종의 ‘성인’에게만 부여하는 경향이 컸지만, 현재 시민권의 범주가 모든 사람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또한 과거에는 청소년들이 국가의 교육만 잘 받으면 되는 사람들이었지만, 이제는 자아를 가진 일종의 시민으로 판단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논문
남미자·장아름, 2020,「청소년 정치참여의 의미와 학교교육의 방향」.
이창호, 2017,「고등학생들의 정치참여욕구 및 실태 연구」.
이윤주·정상우, 2018,「청소년 정치참여의 소통 플랫폼으로서 청소년의회 고찰: 청소년의회 조례 분석과 평가를 중심으로」.
이윤주, 2017,「지역사회 청소년 정치참여를 통한 지속가능한 시민역량 활성화 방안」.
이윤주, 2015,「청소년 정치참여 활성화를 위한 실천중심 기능학습의 필요성 -사회과교육에서의 청소년 정치참여 연구동향을 기반으로-」.
모상현·이창호, 2012,「청소년의 온오프라인 정치참여비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 탐색」.
모상현·이창호, 2012,「청소년의 정치, 사회적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탈물질주의가치와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허용, 2011,「청소년의 정치참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선거참여를 중심으로-」.
김명정, 2010,「참여지향적 청소년 정치교육의 과제」.
하고 싶은 말
청소년복지
주제: 청소년의 정치참여와 참여기구 활성화 방안을 작성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