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국가의 유형을 분류하고 비교하시오

 1  복지국가의 유형을 분류하고 비교하시오-1
 2  복지국가의 유형을 분류하고 비교하시오-2
 3  복지국가의 유형을 분류하고 비교하시오-3
 4  복지국가의 유형을 분류하고 비교하시오-4
 5  복지국가의 유형을 분류하고 비교하시오-5
 6  복지국가의 유형을 분류하고 비교하시오-6
 7  복지국가의 유형을 분류하고 비교하시오-7
 8  복지국가의 유형을 분류하고 비교하시오-8
 9  복지국가의 유형을 분류하고 비교하시오-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복지국가의 유형을 분류하고 비교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복지국가의 개요

2. 복지국가의 유형
    1) 퍼니스와 틸톤의 유형
    2) 터번의 유형
    3) 미쉬라의 유형
    4) 에스핑 앤더슨의 유형

3. 복지국가 유형의 비교
    1) 공통점과 차이점
    2) 주요 특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복지국가의 개요

복지국가는 전후 베버리지 보고서에 기반한 각종 사회보장정책이 실현되면서부터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 그 후 복지국가란 개념적 정의는 여러 나라와 학자들에 의해 시도되었다. 이에 먼저 복지국가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윌렌스키(Wilensky, 1975)는 복지국가를 국가가 모든 국민에게 최소한의 수입, 영양, 건강, 주택, 그리고 교육을 보장하는 것이라 하였다. 국가에 의한 이러한 복지제공은 자선이 아니라 모든 국민이 누리는 정치적 권리에 대응하여 주어지는 것이다. 그는 최소한의 수준을 보장하기 위해 국가가 시행하는 제반 프로그램들은 비록 결과에 있어서 재분배를 통해 평등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그 목적에서는 평등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것을 강조하였다.....(중략)
.
.
.
2. 복지국가의 유형

복지국가를 이해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유형화 작업이다. 그래서 복지국가에 대한 유형화 논의가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는 현실에 존재하는 다양한 복지국가의 특성을 유형화하여 이상적인 형태를 중심으로 단순화시켜 분석적으로 설명함으로써 복지국가에 대한 통찰력과 유용성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복지국가의 유형에 대해서는 많은 학자들이 유형화를 시도했는데 퍼니스와 틸톤, 터번, 미쉬라, 에스핑 앤더슨의 유형이 대표적이다. 이를 다음과 같이 분류해 볼 수 있다.....(중략)
.
.
.
3. 복지국가 유형의 비교

1) 공통점과 차이점
퍼니스와 틸톤의 유형에서 사회보장국가는 사회복지정책을 통해 국민 생활에 대한 최저수준을 보장하려고 한다. 경제정책과 사회복지정책의 구분이 명확하며 최저수준을 보장하기 위해서 사회보험제도만으로는 불가능하므로 공공부조나 보편적 서비스의 제공과 같은 다른 방법을 채택하게 된다. 이와 같은 최저수준의 보장은 국가가 전부 부담하는 것은 아니고 사회보험으로 충당하고 부족한 부분만 국가가 보조하는 것이지만, 누구에게나 생존의 권리를 인정한다는 점에서 보편주의의 원칙을 적용한 것으로 이해된다. 또한, 퍼니스와 틸톤의 사회보장국가의 경우에서처럼 에스핑 앤더슨의 유형인 사회복지민주주의 복지국가에서도 보편주의 원칙을 지향한다. 국가 대 시장, 노동계층 대 중산계층 사이의 이중성을 피하고 최소한의 생활 보장 수준을 넘어서 가능한 최대한 수준의 평등을 추구하며 사회의 모든 계층이 하나의 보편적이고 포괄적인 복지 체계에 통합된다. 이러한 점에서는 서로 유사한 공통점이 있다.
참고문헌
1. 임정문ㆍ신미애 외 3명(2020), 사회복지정책론, 동문사.
2. 오종희ㆍ김형수 외 3명(2020), 사회복지학개론, 정민사.
3. 현외성(2019), 사회복지정책강론, 양서원.
하고 싶은 말
복지국가의 유형을 분류하고 비교하시오

Go G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