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철학] 전쟁과 정의로운 전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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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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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현실주의와 평화주의
2. 정전론의 역사적 흐름 이 부분은 최상용, 『평화의 정치사상』을 주로 참고하였다.

3. 정전론의 관점에서 본 역사적 사례
4. 마이클 왈쩌의 정전론 이 부분은 정태욱 교수의 「마이클 월저(Michael Walzer)의 정전론에 대한 소고 - 그의 선제방어전쟁론(preemptive war)을 중심으로」와, 박정순 교수의 「마이클 월쩌의 정의전쟁론」을 참고로 구성되었다.


Ⅲ. 결 론 - 정전론에 대한 평가

정전론에 대한 여러 가지 시각
1. 여성주의적 시각
2. 종교계의 시각



본문내용
전쟁이란 인간이 자신의 의사를 타인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가장 치명적인 수단일 것이다. 많은 사회과학자들은 전쟁을 정치의 연속선상에서 관찰한다. 이는 주권국가 상호간에 행해지는 조직적인 무력투쟁인 전쟁이 두 개의 국가가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평화적 정치수단을 동원한 후 최후의 수단으로서 전쟁을 고려하거나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류의 역사는 전쟁의 역사라 할 만큼 인류는 셀 수 없이 많은 전쟁을 치루며 발전해왔다. 약육강식의 자연에서 생존하기 위해 싸웠고 그 과정에서 도구를 이용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도구의 발전은 종국에는 끔찍한 핵무기 개발에까지 이르렀으며, 우리는 1945년 일본의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떨어진 두발의 핵폭탄으로 그 가공할 파괴력을 목도했다. 그러나 “전쟁이 지속되면서 잃게 될 안타까운 목숨을 구하기 위해 그에 상응할 목숨을 빼앗는다는 것을 우리는 과연 정당하다고 할 수 있겠는가?”에 대한 심도있는 고민이 필요할 듯 하다.
2001년 발생한 9․11테러로 우리는 또한번 경악했다. 수천명의 목숨을 앗아간 잔인한 테러행위에 전 세계는 분노했다. 그러나 전세계인이 테러의 윤리적 부당성과 잔악성에 분노했다면 미국 정부는 본토에 가해진 최초이자 성공적인 공격에 수치심을 느끼고 혹은 복수심을 느꼈을지 모를 일이다. 미국의 깨어있는 지식인으로 추앙받는 노엄 촘스키(Avram Noam Chomsky)는 그간 미국정부가 주도했던 수많은 국가주도 테러행위에 대한 보상을 받은 것이며 무고한 시민의 목숨을 잃은 것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지만 미국정부는 자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참고문헌
권양주, 『정치와 전쟁』, 1995, 21세기 군사연구소
이민수, 『전쟁과 윤리 : 도덕적 딜레마와 해결방안의 모색』, 1998, 서울: 철학과 현실사
황병무, 『전쟁과 평화의 이해』, 2001, 도서출판 오름
최상용, 『평화의 정치사상』, 1997, 나남신서
이남석,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와 시민불복종』, 2004, 그린비
김기태 ,『전쟁과 선교』, 1997, 한국장로교출판사
피터싱어, 『응용윤리』, 김성한 옮김, 철학과 현실사

허라금, 「의로운 전쟁론과 여성」
이혜정, 「전쟁의 도덕성에 대한 철학적 고찰」
폴 크레이머, 「클린턴, 남성성, 테러와의 전쟁」
황병하, 「20세기 지하드의 개념과 성격」
이혜정, 「전쟁의 도덕성에 대한 철학적 고찰」
박정순, 「마이클 왈쩌의 정의전쟁론」-그 이론적 구성체계와 한계에 대한 비판적 고찰-
임태수, 「기독교의 전쟁사상과 평화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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