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사] 1960년대의 정치,사회 상황과 미술 속의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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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미술사] 1960년대의 정치,사회 상황과 미술 속의 사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960년대와 1970년대의 구분과 시기 설정

Ⅱ. 본론
1. 1960년대의 정치․사회적 상황
2. 미술속의 사회
⑴ 추상미술 - 사회와 유리된 미술경향
⑵ 해프닝, 퍼포먼스, 설치미술 - 미술 안의 전통에 대한 반동
⑶ 민족 기록화 - 국가 정책에 의한 창작활동

Ⅲ. 결론
미술가의 사회의식
본문내용
1960년대와 1970년대는 박정희 정권이라는 공통점으로 연결되어 있으나 1970년을 전후한 몇 년 간을 기점으로 하여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 정권은 집권초기에 쿠데타로 집권한 군사정권으로서 그 정통성의 취약점을 감추기 위해 외채 도입을 바탕으로 한 ‘경제제일주의’를 강력한 수단으로 삼았다. 그러나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자유진영의 맹주였던 미국과 공산진영의 소련과 중국이 화해무드를 조성함에 따라 미국에 대한 냉전적인 반공블록으로서의 남한의 중요성이 떨어지고 따라서 미국의 정치, 군사, 경제적인 도움이 줄어들게 되었다. 또한 몇몇 대기업 위주의 1960년대식 고도 경제 성장이 한계에 부딪치면서 전태일 분신(1970.11.13)으로 대표되는 노동자들의 저항운동이 격화되었고 광주대단지 사건(1971.8)을 비롯한 도시빈민들의 생존투쟁도 치열해졌다. 그리고 제7대 대통령선거에서 김대중이 예상보다 훨씬 높은 43.6%의 득표율을 보인데다 제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1971.5.25) 야당 신민당의 의석이 종전의 44석에서 89석으로 두 배 이상 증가하여 박정희 정권을 불안하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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