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이우환 작가의 세계관과 작품에 대한 평가
이우환 작가의 세계관과 작품에 대한 평가
현대의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
[한국현대미술사] 이우환 조각 소고
[한국미술사] 이우환 이론 소고
한국 모노크롬 회화와 비물질주의 및 범자연주의
[회화][모노크롬]회화의 조형요소, 회화의 표현방법, 모노크롬의 특성, 모노크롬의 등장, 모노크롬의 무위자연사상, 모노크롬의 한계 분석
[1970년대][리얼리즘][모더니즘][모더니티][제도주의][개념미술][과정미술]1970년대의 리얼리즘, 1970년대의 모더니즘, 1970년대의 모더니티, 1970년대의 제도주의, 1970년대의 개념미술, 1970년대의 과정미술
[미니멀리즘 패션] 미니멀리즘 패션의 특성과 스타일링 연구
백남준의 작품세계 분석
소개글
[한국미술사] 1970년대 우리나라의 ‘확장된 영역’ 속의 조각에 나타난 물질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조각에서의 물질성과 회화에서의 물질성
* 이우환과 모노하의 영향
1) 물리적 속성이 부각된 상태로 드러나는 물질성
2) 다른 재료와의 대조로 드러나는 물질성
3) 물리적 특징이 환영으로 나타나는 작품들
Ⅲ. 결론
본문내용
1970년대 초 국내 조각 작품들에서 재료가 자율적인autonomous 것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전통 조각에서 나무나 돌을 깎거나 철을 용접하거나 또는 주물을 뜨는 방식으로 작품의 조형 탐구를 위한 부수적 수단으로 사용되었던 재료가 그 자체로 부각되는 경향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자율적인autonomous 것으로 등장한 재료는 주로 물리적 속성을 부각시켜 그 물질성이 드러나도록 사용되거나 다른 재료와의 대조를 통해 그 자체가 부각된 상태로 드러나도록 사용되었다.
당시 국내 조각계에 나타난 이러한 현상에는 1968년에 첫 조각작품들을 발표한 이우환과 그가 만든 일본의 모노하もの派의 영향이 크다. 1959년부터 회화 작업을 해온 이우환이 돌연 1968년부터 시작한 조각 작업에서 사용한 재료는 종이, 돌, 나무, 철, 밧줄, 흙 등으로 그 중 돌과 철판은 주재료로 등장했다. 이 재료들은 모노하에서도 그리고 서양의 아르테 포베라와 안티포름 미술에서도 주로 등장한 것이다. 그러나 이우환이 그것을 사용하는 방식은 앞서 언급한 여러 미술들에서 보여지는 것과 유사하거나 전혀 다르다.
김정희는 “그(필자주;이우환)가 조각을 시작한 시점은 결과물보다는 작업과정이나 컨셉이 강조되는 개념적인 미술이나 대지미술을 통해서 미국에서는 이미 미니멀리즘이 쇠퇴한 후였다. 그가「사물에서 존재로」로 『美術手帖』의 예술평론 콩쿠르에 가작으로 입선한 해인 1969년은 물론 그 이전 몇 해에 걸쳐 나온 그 잡지에는 미니멀리즘의 절정기인 1965년 전후에 나온 미니멀리스트들의 작품과 그 후에 나온 그들의 개념미술적인 작품들이 함께 소개되었다.
참고문헌
서성록,『한국의 현대미술』, 서울; 문예출판사, 1994
이우환,『시간의 여울』, 서울;디자인 하우스, 1994
오상길 엮음,『한국현대미술 다시읽기Ⅱ』vol.1, 서울; ICAS, 2001
〃 , 〃 vol.2, 〃 , 〃
〃 ,『한국현대미술 다시읽기Ⅲ』vol.1, 〃 , 2002
〃 , 〃 vol.2, 〃 , 2003
김정희, 1970년대 이후 국내 조각의 '새로운' 흐름,『월간미술』, 2000, 3, pp.86-91
-----, 한국 추상조각의 출현과 전개, 1950-1960, 『조형』, 제 18호, 1995
이우환, 모노派에 관하여, 『공간』, 1990. 9
이우환과 김영순, ‘대담․世界와 世界의「사이」(間)에서 開示하는 新世界’,『현대미술』1990.여 름(60+8)
오광수, 특집 1980년, 한국현대미술의 상황 , ‘몇 가지 평문들에서’ 심문섭론, 『공간』,1980.6
방근택, 새로운 감각의 示 , 서울신문, 1960.10.10